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코디엠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1. 14.

코디엠 주가 전망

오늘은 혈장 치료제 및 이낙연 관련주인 코디엠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은 반도체, LCD, 장비 등의 제조,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며 1999년 7월에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주력 상품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는 주로 삼성전자 계열사인 삼성디스플레이와 세메스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현재는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으며, 바이오 플랫폼을 신규 사업으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판매 구조는 반도체 약 75%, 기타 부문 21%, 디스플레이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디엠 최근 3개월 주가 추이

최근 약 3개월간의 주식 가격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3개월전에만 해도 코디엠 가격은 200원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주가는 급등하더니 11월 25일경  3배나 증가한 608원을 기록했습니다.

10월 23일과 11월 23일에 강하게 올라간 모습이 보이는데요.

갑자기 주각 급등했던 이유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낙연 테마로 인한 코디엠 주가 상승

먼저, 10월 23일경 삼부토건이 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동생인 이계인씨를 사내이사로 영입한 것은 주가 상승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삼부토건의 명목적인 최대주주가 바로 코디엠이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데요. ​

삼부건설의 명목상 최대주주가 왜 코디엠인지 그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첫번째. 삼부건설의 최대주주는 휴림로봇입니다. 

- 두번째. 휴림로봇의 최대 주주는 에이치엔티이구요

 

- 세번째. 에이치엔티의 최대주주 이엔케이컨소시엄의 지분을 코디엠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디엠이 삼부토건의 최대주주로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코디엠 이낙연 관련주 반박 공시

또한 11월 23일경, 민주당 이낙연씨가 자가격리 조치를 하게 되면서 코디엠은 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 주가 급등에 대해 코디엠은 이낙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공시했었네요.

​그래도 대부분의 주식 투자자들은 이미 코디엠을 이낙연 테마주라고 인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디엠 관계사 퓨처메디신 호재

그리고 최근의 급등과는 연관 없지만, 지난 해 5월 경에는 코디엠의 2대주주인 퓨처메디신이 정부의 바이오회사 지원 후보군에 지정됐었습니다.

면역 단백질을 이용하여 혈장치료제 및 항체치료제 등의 신약 개발 기업으로 선정된 것입니다.

 

퓨처메디신은 코로나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서울대학교 및 네덜란드 라이덴대학교와의 공동연구로 합성 신약 후보물질의 특허를 받은 경력도 있는 기업입니다.

 

코디엠의 간접적인 호재이므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디엠 52주간 주가 및 시총

지난 52주 동안의 주식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52주간 최저 201원, 최고 681원으로 무려 3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이 기세로 상승을 한 번만 더 해주면, 동전주에서 벗어날 수도 있겠지만.. 쉽지는 않겠죠.​

시가총액은 현재 1,000억원 수준입니다.

 

코디엠 연간 매출액 및 순이익 분석

연간 재무 정보 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액 추이를 보시면, 2017년도에 735억 원으로 최고치에 달했었구요. 2019년 기준으로 현재 118억 원으로 6배에서 7배 정도 감소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2016년 이후 적자를 연속 기록하던 당기순이익은 2019년에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매출보다 당기순이익이 더 중요한 수치이므로, 비록 매출액은 감소하였지만 재정 상태는 괜찮아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코디엠 외국인, 기관 매매 동향

이 종목은 기관이나 외국인이나 모두 관심이 별로 없어 보입니다.

기관 거래량은 최근 한달 동안 거의 없으며, 매도 물량만 간간히 보입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1% 미만대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구요.

 

사실 기관, 외국인 동향보다는, 주주입장에선 주가만 오르면 장땡이죠.

 

코디엠 상장 이후 주가 변동 추이

코디엠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15년 12월 29일부터의 주가 추이입니다.

가까이서 보면 상승세만 있었던 종목이였지만, 멀리서 보니 대하락 추세인 종목이였습니다.

지금, 2016년 12월에 4,065원이라는 최고치를 기록한 지 4년밖에 되지 않은 시점입니다. ​

현재 608원을 찍고 다시 주가가 내려온 상황인데, 다시 올라갈 수 있을 지 지켜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