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대한전선 주가 전망 배당금, 관련주, 매각 인수?

by 리얼하 2021. 1. 13.

대한전선 주가 전망 배당금, 관련주, 매각 인수?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전선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전선은 1955년에 설립되어 초고압 케이블과 통신 케이블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설립된 지 66년이 되었으며, 한국의 전선업체 중 2위로 꼽히고 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최고 등급인 500kv 지중 초고압 케이블 제조 능력도 인정받고 있구요.

 

대한전선 최근 3개월 주가 변동

대한전선의 지난 3개월 동안의 주가 동향을 보겠습니다.

작년 9월에 750원 정도에 매수하신 분들은 벌써 두 배 이상 수익입니다.

11월초까지는 동전주였는데, 지난 11월 20일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올라 최고치인 1,71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차트를 보시면 이제 동전주는 거의 벗어난 것으로 판단됩니다. 


갑자기 왜 이렇게 상승했는지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한전선 주가 상승 재료

작년 11월 20일경에 해상풍력 세계 1위 업체인 오스테드 기업이 인천 옹진군 덕적군을 제1차 풍력사업 후보지로 선정했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해저케이블 생산 능력이 있는 대한전선이 상한가 쳤습니다.

또한 당시에는 주가에 반영되지 않았지만, 7월에 홍콩 자회사인 대만글로벙홀딩스를 청산하였으며, 영국의 한 전력회사와 900억 원의 전력망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었구요.

 

1위 LS전선의 2위 대한전선 인수?

또 다른 좋은 소식도 있었는데요.

국내 1위의 전선회사인 LS전선이 대한전선을 인수 합병할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입니다.

 

대한전선의 최대주주로 있는 IMM 프라이빗 에쿼티가 매각 절차에 들어갔기 때문에 타당성은 충분하구요.

1위 ls전선과 2위 대한전선이 만나면 전선 산업에서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 지 궁금해집니다.

 

2월 초에 예비입찰이 진행된다고 하니 지켜봐야될 것 같습니다.

 

주가 및 시총 현황 분석

 시세 및 주가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52주 최고가 : 1,710원 입니다.

- 52주 최저가 : 395원 입니다.

발바닥에 사서 머리에 파신 분들은 4배나 수익을 올릴 수 있었을 변동성입니다.

1월 12일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총 11,562억 원이고 발행 주식 수는 8억 5천만 주입니다.

 

대한전선의 연간 재무정보 및 배당금

재무 정보 표를 살펴보겠습니다.

2015년 이후로 매출은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당기순이익을 살펴보면 매년 적자이긴 하지만 적자 폭을 크게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683억 원의 순이익이 2019년 기준으로 -126억 원으로 적자 폭을 많이 줄인 모습입니다. 


비록 여전히 적자를 내고 있지만, 상승폭이 엄청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2000년대 초반엔 무모한 사업 확장으로 인해 상장폐지 위기도 왔었습니다.

 

다행히 IMM PE가 2015년도에 유상증자를 통해 3,000억원 규모의 경영권을 매입하였구요.

 

이후 비핵심 부문을 청산하고, 해외 수주 등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목표로 전력케이블 사업에만 주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재무 상태 변화 추이를 보면, 얼마나 열심히 하는 지 믿음이 갑니다.

 

*그리고 현재 대한전선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대한전선의 기관 및 외국인 투자 동향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매 추이입니다.

최근 기관들은 매도세가 약간 더 강하며, 외국인 보유율은 1% 후반 ~ 2%대를 유지 중입니다.

최근 주가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네요.

다음으로는 대한전선의 관련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한전선 관련주_LS


1962년 한국케이블산업공사로 설립하였으며 1977년 코스피에 상장하였습니다.

국내, 해외를 통틀어 총 111개의계열사를 갖고 있으며 유선사업 및 전기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한전선 관련주_ KT 서브마린

1995년 4월 17일 설립되었으며 2002년 2월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해저 통신, 전력 케이블의 건설과 유지관리, 해저 파이프라인의 설치 및 판매, 특수 케이블 설치 및 유지관리, 그리고 기타 보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항상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