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영풍제지 주가 전망 배당금, 제지 관련주

by 리얼하 2021. 1. 13.

영풍제지 주가 전망 배당금, 제지 관련주

안녕하세요. 1970년 설립된 후 1996년에 코스피에 상장한 영풍제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회사의 주요 사업은 골판지 박스 라이너와 지관 원지를 제조하는 업입니다.

영풍제지처럼 제지산업은 고정비가 많이 들고 전력과 연료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 진입에 많은 제약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 기업에 유리한 사항이죠.

진입 장벽이 낮다면 누구나 뛰어들게 되므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풍제지의 지난 한해 주가 변동

지난 한 해 동안의 주가변동 그래프를 보시죠.

코로나 사태의 주가 감소로 인해, 2020년 3월에 1,820원으로 하락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주가는 즉시 회복되었고 오랜 기간 동안 조금조금씩 상승해 왔습니다.

리고 2020년 11월 이후 주가가 급등하여 4배 이상 오른 8,740원까지 기록했구요.

 

한국 3대 골판지 회사인 대양제지 화재

20년 10월 12일, 골판지 원지을 만드는 기업인 대양제지가 소유한 안상공장이 화재로 전부 소실되는 사건이 발행했었습니다.

대양제지는 한국 3대 골판지 회사 중 하나입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서 또한 박스 제조업체들이 가격을 인상하게 되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되었구요. 골판지 및 제지 회사들의 주식을 상승시켰습니다.

 

택배, 배달 증가로 인한 주가 상승

현재 코로나의 피해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고생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그로 인해 정부에서 지침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또한 사람들이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만들었습니다.

집에서 시간을 보내다 보니 배달, 택배 등을 자주 이용하게 되구요.


그래서 지사에서 제조하고 포장지, 제지 제조업체인 영풍제지의 주가가 많이 상승한 것입니다.

 

코로나 확산세 강세로 인한 주가 상승

작년 12월 16일, 한국에서 확인된 코로나의 수는 1,000명을 넘어 사상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이때 영풍제지의 주가는 코로나 확산의 증가와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에 의해 포장지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다시 급등했습니다.

기업의 주식이 증가하는 것은 좋은 이리지만, 코로나가 빨리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쿠팡 미국 나스닥 상장 소식 

최근에는, 국내 회사 쿠팡이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할 수 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쿠팡은 택배회사이기 때문에 용지와 포장지 및 골판지 회사인 영풍제지도 관련주로 묶여있는데요. 

최근 쿠팡은 미국의 골드만삭스를 통하여 나스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고, 절차가 빠르게 진행되면 올해 3월에 상장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여러분들도 이용해보셨겠지만, 쿠팡은 로켓 배송 제도 등으로 좋은 모습를 보여주고 있는 회사입니다.

 

영풍제지의 재무 상태 분석

영풍제지의 판매액는 2015년부터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약간 떨어지긴 했습니다만.) 

당기순이익은 2015년에 손실을 기록하였고, 2016년 이후에는 계속 흑자를 기록 중이네요.

20년도의 1, 2, 3분기 순이익의 합이 65억 원이며,  20년도 4분기 실적이 35억 원을 초과할 경우 2020년에는 연간 순이익이 100억 원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영풍제지 배당금 지급 추이

영풍제지는 주식을 가진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입니다.

2016년 주당 45원의 배당을 제외하고,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주당 4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배당수익률은 약 1%대 초~중반이네요.

2020년엔 주가가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예전처럼 40원을 배당금으로 지급해주면 배당수익률은 떨어질 것입니다.

주가 상승에 비례하여 배당금이 조금이라도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풍제지 투자자별 매매 동향 분석

지난 한 달간 외국인과 기관의 판매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그 기관은 매도에 비해 매수를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지분은 한 달 이상에 비해 꽤 증가했지만, 여전히 1% 미만입니다. 

 

영풍제지 10년 주가 변동 추이

2011년도에 약 1,000원 정도였고, 그 이후로 주가는 점차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 11월 이후, 주가는 갑자기 치솟았고, 코로나 사태로 인한 호재로 많이 증가했습니다.

현재 지난 10년 만의 주가가 절정에 달한 상황데, 다시 전고점인 8740원을 돌파해서 오를 수 있을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신중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