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자격 신청방법 정리

by 리얼하 2023. 12. 29.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자격 신청방법 정리

현재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분들의 경우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거예요.

그리고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에서는 사업장의 인건비 절감과 근로자의 근무시간 단축을 둘 다 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워라밸일자리장려금이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제도는 근로자의 근로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회사에  지원금 혜택을 제공해서 근로자의 워라밸을 보장시켜주기 때문에 근로자와 사업장 모두 이득이 되는 구조에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제도의 지원 대상, 자격 조건, 혜택, 신청 방법 등을 정리해볼게요.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 사업 목적과 지원 대상 알아보기

워라밸일자리장려금은 근로자가 퇴근 후에 가정, 건강, 공부 등 여러 활동을 누릴 수 있도록 근로시간 단축을 지원하여 일자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정부 제도에요. 여러 일자리 수요를 충족함과 동시에 워라밸 형성에 기여하고 있죠.

사업장 내에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도입하고, 현재 고용되어 있는 근로자의 근로시간 단축을 허용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본 제도가 지원되며,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만 신청할 수 있어요. 아쉽게도 대기업은 본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 신청 자격 조건 알아보기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이라고 해서 모든 기업이 신청할 수 있는게 아니에요.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는 기업만 신청할 수 있어요.

1.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도입하여야 됨.
2. 단축 제도 도입 전 최소 6개월 기간 이상 주 35이상 근무한 근무자를 대상으로 진행 됨.
3. 주 15~30시간으로 근무시간을 단축해야 됨.
4. 전자 및 기계적 방법을 통해 근태 관리가 진행되어야 함.
5. 초과 근무가 발생하면 안됨.(단축 근무를 진행하고 있는 근무자에게 연장 근무 요구 불가능)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 지원금 혜택 및 지원 기간은?

모든 지원 조건을 충족한 후 본 제도를 신청하시면 근로자 1인당 정해진 지원금을 받게 되는데요.

매월 간접노무비 명목 30만원, 임금감소액보전금 명목 20만원을 받게 돼요.(이 중 임금감소액보전금 20만원은, 고용주가 단축 근무자에게 추가로 월 20만원 이상 보전해준 경우에만 지원받을 수 있음.)

그리고 워라밸 일자리 지원금은 계속해서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근무자 1인당 최대 1년까지만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 지원금 지급 절차

워라밸일자리장려금의 지원금이 지급되는 절차를 알아볼게요.

본 제도를 신청한 사업장에서 근무자 단축제도 도입 ▶ 근무자 근로시간 단축 진행 ▶사업주가 지원금 신청하기(고용보험 공식 홈페이지(http://www.ei.go.kr) 또는 방문) > 이후 3개월 마다 고용노동부으로부터 사업장으로 지원금을 지급받게 됨.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 신청 방법

근로 시간 단축을 적용시킨 사업장은, 근무자의 단축 근무가 도입된 후 매 3개월마다 고용보험 공식 홈페이지(http://www.ei.go.kr)에서 신청하시거나, 직접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면 돼요.

예를 들어 1월, 2월, 3월 3개월 동안 단축 근무를 진행하였으면, 4월달에 해당 단축 근무에 대한 지원금을 신청하면 되는 것이죠.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 필요 제출 서류

지원금을 받기 위해 제출해야되는 서류를 알아볼게요.

- 고용 안정 장려금 지급 신청서(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작성 가능함)
- 단축 근무 제도 도입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 단축 근무 전, 후 근로 계약서, 월별 급여대장, 급여지급 서류, 출퇴근 기록 등

워라밸일자리장려금 지원금을 받으려면, 위 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돼요.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 현장 점검 및 부정행위 감시 강화

그리고 본 지원금 제도의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현장 불시 점검도 진행된다고 해요.

만약 현장 불시 점검을 거부하면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발생하며, 부정 수급 등의 사실이 발각된 경우에는 반환 및 5배 추가 징수, 그리고 1년 내 지급 제한이 발생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또한 공모형 부정수급의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되며, 기타 부정수급의 경우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까지 부과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자격 신청방법 정리에 대해 알아봤어요. 감사합니다.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 자격 신청방법 정리와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3.08.10 - [경제 정보] -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가맹점 잔액조회 확인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가맹점 잔액조회 확인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가맹점 잔액조회 확인 문화누리카드란 정부에서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분들의 문화생할을 돕기 위해 운영하는 상품이에요.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 발급방법, 사

aa17.tistory.com

2023.07.10 - [경제 정보] -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 신청 방법, 자격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 신청 방법, 자격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 신청 방법, 자격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국민들이 건강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지원금까지 지급해주고 있어요. 기관에서 개인의 건강상태까지 신경써주는 멋

aa17.tistory.com

2023.06.24 - [경제 정보] -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신청방법, 잔액조회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신청방법, 잔액조회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신청방법, 잔액조회 정부에서는 취약계층분들의 여름과 겨울을 책임지기 위해 에너지바우처라는 wl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자격이 되는데도 불

a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