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인지세 전자 납부 방법, 금액 - 인터넷

by 리얼하 2023. 12. 19.

인지세 전자 납부 방법, 금액 - 인터넷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아파트, 상가 등의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인지세라는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발생해요.

그리고 과거에는 은행 등 인지세 취급 기관에 직접 방문을 해야 인지세 납구가 가능했는데, 이제는 세상이 워낙 발달해서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든 인지세 납부가 가능하게 되었죠.

오늘은 인지세 의미, 금액, 인터넷을 통한 전자 납부 방법을 알아볼게요.

 

인지세 의미 알아보기

우선 인지세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재산상의 권리 변동 및 승인 등을 표시하는 증서를 대상으로 부과하는 세금이라고 나와 있네요.

즉, 주택, 상가 등의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라는 뜻이죠.

그리고 인지세는 부동산을 구매할때에만 납부해야 세금이 아니라, 배, 항공기 등을 취득할 때에도 납부 의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길 바랄게요.

물건별 인지세 납부 금액 알아보기

인지세는 거래하는 대상에 따라 납부 금액의 차이가 있어요.

해당 물건의 금액이 1억원 이상~10억원 이하에 해당하면 인지세 15만원을 납부해야 하며, 만약 10억원을 초과하는 물건을 거래할 경우에는 35만원의 인지세를 납부해야 돼요.

그리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아파트는 1억원~10억원에 해당하기 떄문에, 통상 15만원의 인지세 납부 의무가 발생해요.

 

인터넷 전자 인지세 납부 방법 - '전자수입인지' 검색

먼저 검색창에 '전자수입인지' 라고 입력 후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웹사이트가 하나 나오는데, 이 곳을 클릭해주세요.

 

인터넷 전자 인지세 납부 방법 - '종이문서용 전자수입인지' 클릭

홈페이지에 들어 오면 바로 두 개의 메뉴가 보일텐데, 이 중 '종이문서용 전자수입인지'를 클릭해주세요.

종이로 된 계약서를 통해 계약을 첵려였을 경우에는 종이문서용 전자수입인지를 통해 진행해야 되기 때문이죠. 드물겠지만 만약 전자계약서를 통해 계약서를 작성한 경우에는 우측에 있는 '전자문서용 전자수입인지'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돼요.

 

인터넷 전자 인지세 납부 방법 - 회원가입 진행하기

인터넷을 통해 전자 인지세를 납부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줘야 돼요. 홈페이지 왼쪽 아래에 보이는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인터넷 전자 인지세 납부 방법 - 본인 인증 진행

아이디 비밀 번호 등을 설정한 뒤, 본인 인증까지 진행해야 회원가입이 완료돼요.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해 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인터넷 전자 인지세 납부 방법 - 본인 인증 완료

저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진행했으며, 인증 완료 후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방금 생성한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돼요.

 

인터넷 전자 인지세 납부 방법 - '구매' 메뉴 클릭

홈페이지 메인 화면 좌측에 보이는 '구매' 메뉴를 클릭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볼게요.

 

인터넷 전자 인지세 납부 방법 - 납부 정보 입력하기

그 다음 해당하는 납부 정보를 입력 후 밑에에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인터넷 전자 인지세 납부 방법 - 결제 후 인지세 납부 완료

인지세 납부 화면을 테스트 출력을 하고 싶은 경우 '테스트 출력'을 통해 해주시면 되구요.그 다음 납부금액을 결제해주시면 인지세 납부가 완료돼요.(결제 가능 시간 : 00시 30분~22시.)

이상으로 인지세 전자 납부 방법, 금액 - 인터넷에 대해 알아봤어요. 감사합니다.

 

인지세 전자 납부 방법, 금액 - 인터넷과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3.12.16 - [생활 정보]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안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안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안내 우리나라에서 운영하고 있는 정부 지원 사업에 지원하거나, 은행 대출 등을 받으려고 할 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요구받을 때가 있

aa17.tistory.com

2023.07.15 - [경제 정보] -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방법 인터넷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방법 인터넷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방법 인터넷 토지, 건물을 구분하여 부동산 등기정보자료를 전부 또는 일부 증명해주는 문서를 등기사항증명서라고 해요.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부동

aa17.tistory.com

2023.06.17 - [경제 정보] - 아파트 공동명의 변경 장단점

 

아파트 공동명의 변경 장단점

아파트 공동명의 변경 장단점 최근 부부 공동명의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아파트 등을 공동명의로 하게 되면 장점도 있겠지만, 단점 또한 존재하죠. 부부 등 공동명의 변경 장

a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