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우체국 내용증명 효력, 양식, 보내는 방법 - 인터넷, 주민센터

by 리얼하 2023. 12. 19.

우체국 내용증명 효력, 양식, 보내는 방법 - 인터넷, 주민센터

살다보면 채무자에게 빌려준 돈을 오랜 기간 못 받고 있다거나, 주택 및 상가 등을 임차할 때 세입자가 월 임대료를  오랜 기간 연체하고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 경우 가만히 있으면 돈을 돌려받기 힘들기 때문에, 우체국 내용증명 발송을 통해 연체에 관한 내용 등을 상대방에게 통지했다는 공적 기록을 남겨줘야 돼요.

내용증명 효력과 인터넷 및 주민센터를 통해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내용증명의 의미, 효력 알아보기

내용증명이란, 인터넷 또는 우체국을 통해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문서를 언제 어떤 내용으로 전달했다는 것을 우체국이 증명해주는 특수 제도를 일컫는 말이에요.

문서 발송 사실을 법적으로 증명해주므로, 나중에 법적 절차에서도 '난 이러이러한 내용의 통보를 상대방에게 미리 전달했다' 라는 유리한 증거로 사용될 수 있죠.

이에 따라 법적 절차를 진행하기에 앞서 최후의 통지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문자나 전화로 해당 내용을 전달하는 것은 법적으로 증명되지 않으니깐 말이죠.

※물론 내용증명은 발송한 사람이 언제 어떤 내용을 발송했다는 사실만 법적으로 증명해줄 뿐, 해당 문서의 진위 여부까지는 증명해주지 않아요. 이 점 참고 바랄게요.

우체국 내용증명 작성 방법, 양식

우체국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알아볼게요. 내용증명 작성 방법은 법적으로 정해져있지 않으며, 어렵지도 않아요.

따라서 위에 보이는 샘플 사진처럼 현재 여러분이 처한 상황과 함께 나중에 어떤 방법으로 조치를 진행하겠다는 내용을 편지 형식으로  작성하셔서 우체국을 통해 발송만 하면 되는 것이죠.

양식 샘플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파일을 첨부해드릴게요. 우체국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양식이므로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반품요청서.hwp
0.01MB
계약해제통보.hwp
0.03MB
최고장.hwp
0.02MB

그럼 다음으로는 인터넷, 주민센터를 통해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을 차례대로 알아볼게요.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1. 인터넷 발송 방법

먼저 우체국 내용증명 발송은 인터넷, 주민센터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선 인터넷을 통해 우체국 내용증명을 보내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검색창에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이라고 검색하면, 상단에 웹사이트가 보일텐데, 여기를 클릭해 접속해주세요.

웹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여러 메뉴가 보일거에요. 이 중 좌측 하단에 보이는 '내용증명'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돼요.

그 다음 화면에서는 내용증명 서비스 안내 문구 등이 보이실텐데요. 화면 중간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 다음 본인 인증을 진행해야 돼요. 아이디,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인증 방법 중에서 편한 방법을 선택해서 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참고로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 방법을 통해 진행하려는 분들도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되며, 그게 아니면 비회원으로 진행해야 돼요.

그 다음 여러분의 인적사항과 내용증명을 받는 상대방의 인적사항을 입력한 후, 화면 아래에 보이는 '본문작성'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 후 안내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인터넷으로 내용증명 발송 완료에요.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2. 주민센터 방문

다른 방법으로는 근처에 위치한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면 돼요. 이 경우에는 작성된 내용증명을 총 3부 준비해가셔야 돼요.

그 이유는 3부 중 1부 상대방에게 발송, 1부 보내는 본인이 보관, 그리고 마지막 1부는 우체국에서 보관을 하기 때문이죠.

서류 복사본까지 총 3부를 준비하셔서 우체국을 방문하여 번호표를 뽑은 후 '내용증명을 보내려고 왔다'고 하시면, 우체국 직원이 친절하게 도와주실 거에요. 비용은 통상적으로 4,500~5,500원 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상으로 우체국 내용증명 효력, 양식, 보내는 방법 - 인터넷, 주민센터에 대해 알아봤어요. 감사합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효력, 양식, 보내는 방법 - 인터넷, 주민센터와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3.08.08 - [경제 정보] -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정리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정리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정리 불가피한 상황때문에 큰 빚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장기간 빚을 갚지 못하고 있는 경우 채권자는 채무자의 통장을 강제로 압류시켜버릴 수 있는데

aa17.tistory.com

2020.10.31 - [생활 정보] - 전세 월세 계약 묵시적 갱신 및 자동 연장, 통보 기간 등

 

전세 월세 계약 묵시적 갱신 및 자동 연장, 통보 기간 등

전세 월세 계약의 묵시적 갱신 및 자동 연장, 통보 기간 등 요즘 전월세 시장이 난리입니당.. 정부의 계속되는 전세 등에 관한 규제때문에.. 전세 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고 있어요 하지만

aa17.tistory.com

2023.08.09 - [경제 정보] -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 정리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 정리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방법 정리 근로자가 일을 행한 대가로 받는 금원을 임금이라고 해요. 그런데 일을 시키고 임금을 지불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법에 위반되는 것이죠. 아직도 임금체불을 밥

a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