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청년창업자금대출 조건 지원 신청 방법 안내

by 리얼하 2023. 12. 20.

청년창업자금대출 조건 지원 신청 방법 안내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는 직장인분들 중 퇴사를 하고 창업을 꿈꾸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왜냐하면 직장 생활을 통해 얻게 되는 수익 보다는 창업을 통해 성공하면 얻게 되는 수익이 훨씬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창업을 처음부터 시작하려면 어느 정도의 창업자금이 필요한데요.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는 창업자금이 부족한 청년분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청년창업자금대출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청년창업자금대출의 자격 조건, 금리, 한도, 지원,신청 방법을 알아볼게요.

 

청년창업자금대출이란?

청년창업자금대출이란, 사업성은 갖고 있으나 창업자금이 부족한 분들의 창업을 돕기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업을 말해요.

시중 은행 등에서 대출을 받는 것에 비해 저렴한 금리를 통해 사업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업이죠.

 

청년창업자금대출은 2가지 종류가 있다

현재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년창업자금대출은 2가지가 있어요. 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첫번째. 청년전용창업자금 : 만 39세 이하인 대표자가 설립한 3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려는 분들을 위한 창업자금

두번째. 창업기반지원자금 : 현재 제1금융권 또는 제2금융권에서 연 7%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성실히 상환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창업작므

위 2가지 조건 중 1가지에 해당하면, 청년전용창업자금 제도를 이용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는 두가지 창업자금출의 각 한도, 기간, 금리에 대해 알아볼게요.

 

첫번째. '청년창업자금대출' 한도, 기간, 금리

청년전용창업자금대출의 한도는 기업당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하며, 제조업 및 지역특화 사업은 최대 2억원까지 가능해요.

대출 기간은 10년 및 6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대출금리는 2.5%로 고정되어 있어요.

 

두번째. '창업기반지원자금' 한도, 기간, 금리

창업기반자원자금의 한도는 연간 60억원이며, 운전자금은 연간 5억원까지 가능해요.

그리고 대출 기간은 10년과 5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대출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변동)이며, 현재 0.3%p이에요.

청년창업자금대출 신청 가능한 업종 12가지

물론 모든 업종이 청년창업자금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아래 12가지 기술 중 1가지에 해당해야만 청년창업자금대출을 실행할 수 있어요.

1.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참여해 기술개발에 성공한 기술

2. 특허 등 저작권 등록 기술

3. 정부 공인기관 인증(녹색기술인증, 공공기관 통합기술마켓 인증 등)

4. 국내외 대학, 연구기관 등으로부터 이전 받은 기술

5.기술평가기관의 평가인증을 받은 기술

6. 공인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부서를 갖고 있는기업이 개발한 기술

7. 중소벤처기업부 인가 기관과 기술자료 임치계약을 체결한 경우

8. 특허청의 IP-R&D 전략지원 사업을 통해서 개발된 기술

9. 벤처기업, 지식재산경영인증 기업 등을 갖고 있는 기업이 자체 개발한 기술

10. 1억원 이상의 크라우드펀딩 투자를 유치한 기업의 자체 기술

11. 혁신제품 지정증서를 보유한 기업이 자체 개발한 기술

12.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에서 최종적으로 선정된 창업기업의 기술

 

청년창업자금대출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검색창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검색하면 맨 위에 공식 홈페이지가 보일텐데요. 이 곳을 눌러 접속해주세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이 보일텐데, 오른쪽에 있는 '온라인 사업신청(디지털 지점)'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정책자금에 관한 여러 메뉴가 있어요. 이 중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돼요. 자가잔단을 신청하면 심사를 거친 후 사전 상담이 진행되며, 그 이후 온라인 신청을 통해 청년창업자금대출을 실행하면 완료돼요.

이상으로 청년창업자금대출 조건 지원 신청 방법 안내를 알아봤어요. 감사합니다.

청년창업자금대출 조건 지원 신청 방법 안내와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3.12.13 - [경제 정보] -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자격 신청방법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자격 신청방법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자격 신청방법주가 전망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도와주기 위해 위해 주택 지원 사업을 운영중이에요. 그리고 그 중 청년분들이 가장 접근하

aa17.tistory.com

2023.08.03 - [경제 정보] -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 혜택 신청방법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 혜택 신청방법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 혜택 신청방법 요즘 청년들에게 매우 핫한 청년도약계좌는 1금융권 은행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KB국민은행에서 출시한 KB청년도약계좌 혜택, 가입 조건,

aa17.tistory.com

2023.06.27 - [경제 정보] - 청년 희망저축계좌 1 자격, 혜택, 신청방법

 

청년 희망저축계좌 1 자격, 혜택, 신청방법

청년 희망저축계좌 1 자격, 혜택, 신청방법 정부에서는 소득 활동을 하고 있는 차상위계층, 수급가구, 자활근로사업단 참여자 등의 자산 형성을 위해 청년 희망저축계좌라는 정부 지원 사업을

a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