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정리

by 리얼하 2023. 8. 8.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정리

불가피한 상황때문에 큰 빚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장기간 빚을 갚지 못하고 있는 경우 채권자는 채무자의 통장을 강제로 압류시켜버릴 수 있는데요.

다행히도 이런 경우 채무자는 압류방지통장을 캐설해 최저 생계비를 보장받을 수 있죠.

 압류방지통장의 의미와 자격조건, 개설방법, 주의사항 등을 알아볼게요.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압류방지통장이란?

우선 압류방지 전용통장을 행복지킴이 통장라고도 표현해요.

압류방지통장이란 기초생활수급자의 급여 압류에 따른 생활곤란을 도와주기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에요.

기초생활수급자가 받는 급여 외의 금원은 입금이 불가능하죠.

※본인이더라도 해당 통장의 금원 입금 불가.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가입 조건 가입 방법

압류방지통장은 기초수급자 증명서 제출한 경우에만 개설할 수 있으며,  통장이 개설 완료되면, 법원의 압류결정 통지에 대해 원천적인 압류가 방지되는 것이에요.

시중은행, 우체국,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 신분증과 기초수급자 증명서를 지참 후 방문하면 가입 가능해요.

※기초수급자 증명서는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


※가입 가능 은행 : 우체국, 수협, 외환, 새마을금고, 신한, 하나, 신협, 우리, 기업, 한국씨티, 산업, 국민, 농협, 부산, 대구, 경남, 전북, 광주, 산림협동조합, 제주은행, 상호저축, SC제일은행, 신한금융투자 등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개설은 불가능.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압류방지통장은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급되는 수급비만 입금이 가능해요. 따라서 은행 또는 본인이더라도 개인의 금원 입금은 불가능하다는 얘기에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차세대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수급자 이름 및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한 분은 꼭 수정 등록해주시길 바랄게요.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거래 제한 사항은?

압류방지통장의 경우 수급권 제한 및 변동이 발생되는 모든 행위가 제한돼요.

- 타인에게 양도 또는 타인으로부터 양수 불가능해요.

- 압류 및 가압류, 담보제공, 지급정지 등 불가능해요.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유의사항

만약 압류방지통장을 카드결제용 또는 대출금 납입용으로 사용할 경우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앞서 말했듯이 기초수급자의 급여만 입금이 가능한 통장이기 때문에, 카드결제 후 취소시 입금되는 환급금이나 연체발생 시 연체 납부금의 입금도 제한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압류방지전용통장을 통한 카드 결제 사용은 하지 말아야하며, 사전에 결제계좌를 별도로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이상으로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자격 조건, 가입 방법, 입금, 거래 제한 등에 대해 알아봤어요. 감사드립니다.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개설 정리와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3.06.29 - [경제 정보] - 신한은행 한도제한계좌 1 2 해제 방법

 

신한은행 한도제한계좌 1 2 해제 방법

신한은행 한도제한계좌 1 2 해제 방법 최근 많이 발생하고 있는 금융 거래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신한은행에서는 신규 계좌를 개설할 때 금융거래 한도제한계좌로 개설되는 규정이 있는데요. 이

aa17.tistory.com

2023.06.11 - [경제 정보] - 카카오뱅크 카드없이 ATM 출금방법, 한도, 수수료

 

카카오뱅크 카드없이 ATM 출금방법, 한도, 수수료

카카오뱅크 카드없이 ATM 출금방법, 한도, 수수료 카카오뱅크는 우리나라 최초 비대면 은행으로 요즘은 가입 안 한 분들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실제

aa17.tistory.com

2023.06.11 - [경제 정보] - 서민금융진흥원 긴급 소액생계비 대출 100만원 신청방법 신청자격

 

서민금융진흥원 긴급 소액생계비 대출 100만원 신청방법 신청자격

서민금융진흥원 긴급 소액생계비 대출 100만원 신청방법 신청자격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수중에 돈이 하나도 없는 상황이 발생할 때가 있어요. 이 때 소위 사채라고 불리는

a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