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디에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리비안 전고체

by 리얼하 2021. 10. 10.

디에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 리비안 전고체

안녕하십니까. 지난 200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2014년 11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디에이테크놀로지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전지 설비 생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2차 전지 설비 중에서 Folding 설비 및 Notching 설비 생산 및 판매를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로 양산 적용에 성공한 바 있으며 한국에서 유일하게 고속 Notching설비의 S/W 및 H/W 기술특허 등을 보유하고 있죠.

최근 신규사업으로 전고체 배터리 장비 개발 및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구요.

주요 고객으로는 퍼스트 뉴 에너지 그룹, LG화학 등 중국 현지 기업들이 있으며, 중국 난징에 2차전지 설비관련 영업을 목적으로 하는 종속법인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디에이테크놀로지 주가 변동 추이

디에이테크놀로지의 최근 주가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8월 20일, 주가는 최저 5,500원까지 하락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주가는 반등을 보이면서 잠깐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아쉽게도 다시 하락 전환하며 최근까지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10월 8일, 갑자기 장대 양봉이 나타나면서 주가는 직전 전고점을 돌파하며 최고 7,990원까지 터치한 상황이네요.

 

디에이테크놀로지, 전고체 배터리 및 2차전지 등 사업 다각화

2021년 7월 26일, 디에이테크놀로지가 2차전지 사업 다각화를 목적으로 자회사인 네스프를 통해 e모빌리티 업체인 브이엠이코리아과 협력을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자회사인 네스프와 브이엠이코리아가 완성자동차, 부품 개발 등에 협업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디에이테크놀로지는 2차전지 관련 영역을 전기차에서부터 e모빌리티까지 확대시켰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 장비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는데요.
미래에 전고체 배터리 조립라인 공정에도 주력제품인 스태킹, 노칭 장비를 개조한 장비가 쓰일 것으로 보이네요. 

또한, 이미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약 3년 전에 정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전고체전지 및 2차전지 제조 기술 업무협약을 체결했었으며, 최근 전고체 배터리 관련 장비에 관한 전극 테스트를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디에이케트놀로지, 엠피코퍼레이션과 코로나 백신 기술이전 및 생산 공동 추진

2021년 8월 25일, 디에이테크놀로지와 MPCO(엠피코퍼레이션)가 러시아산 코로나 백신인 코비박의 한국 기술이전 및 백신 원액 생산을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생산하게 된 코비박 백신 원액은 한국 및 국외 위탁생산 기업들에게 공급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우선 엠피롴퍼레이션이 추진하는 코비박의 한국 위탁생산을 위해서 약 1000리터 규모의 세포 배양기 2기를 안동동물실증지원센터에 설치하며 코비박 제조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가 안동에 설치하는 총 2000리터 규모의 리엑터는 연간 1억 도스의 백신 원액 제조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1도스 = 접종 1회분입니다.)

코비박 백신은 러시아에서 공식적으로 승인 된 3번째 코로나 백신인데요.
바이러스를 화학적 방법 등으로 사멸시켜 체내에 주입한 후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불활화 백신이죠.

러시아에서 개발한 3종의 백신 중 예방효능에서 재감염률이 낮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백신으로 여겨지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원통형 2차전지 설비 제조사업 진출 소식

2021년 9월 13일, 디에이테크놀로지가 우리나라 대기업과 협력하여 원통형 2차전지 설비를 제조 중이며 영역 확대를 위한 역량을 강화 중이라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미주 지역의 글로벌 완성자동차 생산 기업과 전기차 배터리 제조 설비인 스테킹, 노칭 장비 납품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현재 e모빌리티 사업의 부품 제조와 개발에 필요한 전문 장비를 개발 계획 중이며, 파우치형 2차전지부터 원통형 2차전지 설비까지 영역을 확대시켜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최근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못습이죠.

 

디에이테크놀로지, 리비안 배터리 생산라인 구축 기대감 수혜

우선, 리비안이라는 기업은 2009년도 설립된 미국 전기차 기업으로써 최근 뉴욕증시 상장 추진으로 제2의 테슬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상장 완료 시 리비안의 기업 가치는 최대 약 94.8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IPO(기업공개)를 위해 지난 2021년 8월27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비공개로 상장 신청서류를 제출했다고 알려지기도 했구요.

그리고 이 리비안이 자체 배터리 생산설비 구축 계획을 세웠는데, 이에 따라 디에이테크놀로지가 리비안과 설비 공급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는 소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2021년 10월 8일 보도에 의하면, 리비안의 실무진이 다음주 자체 배터리 생산라인 구축과 관련해 우리나라의 배터리부품 및 장비 기업들과 만남을 가질 계획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지난 2021년 9월 초에도 리비안의 실무진 10여 명이 우리나라 기업에 방문했던 것이 알려지면서, 디에이테크놀로지가 큰 기대를 받고 있는 상황이죠.

 

최근 디에이테크놀로지 재무상태 살펴보기

디에이테크놀로지의 최근 재정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연간 매출액은 약 568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도에 기록한 1,088억원에 비해 거의 반토막이 나버렸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의 영업이익은 -142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도에 기록한 +6억원 이익 대비 적자 전환이 되어버렸구요.

연간 당기순이익을 보시면, 최근 3년간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2020년 당기순이익은 -295억원 손실을 기록하는 등 적자 폭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2차전지, 원통형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등과 관련된 호재는 많지만, 직접적인 기업 실적은 없는 상황이죠.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살펴보기

디에이테크놀로지의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7년도에는 1주당 50원의 배당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빼당수익률은 0.42%로 높은 편은 아니었지만, 배당금을 지급해줬다는 점이 중요하죠.

그 이후 2018년~2020년, 3년 동안은 배당을 실시하지 않고 있는 모습인데요.

우선, 실적이 개선되어야만 다시 배당금 지급을 기대해볼 수 있겠네요. 

 

최근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 거래 동향

지난 한 달 간 기관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의 배당금 지급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투자자의 경우를 보시면, 최근 한 달 동안 매도세가 매수세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 추이를 보시면, 지난 한 달 간 약 0~2%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디에이테크놀로지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디에이테크놀로지가 상장된 2014년 11월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가는 2018년 11월에 기록한 30,550원이며, 최저가는 2020년 3월에 기록한 2,850원입니다.

최근 주가는 약 7,000원대이며, 최고 전조점인 30,550원에 비하면 약 1/4밖에 안되는 수준이네요.

디에이테크놀로지는 향후 본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신제품 개발과 성능 개선을 꾸준히 진행중인 기업입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을 따라가기 위해 미래의모빌리티와 같은 신규 산업과의 연계성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디에이테크놀로지의 재정은 매우 악화되고 있긴 하지만, 최근 국내외 2차전지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기대되고 있으며 수주잔고 확보 및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신규사업 추진 등으로 인해 어느 정도 외형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 의견은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10.10 - [경제 정보] - 자비스 주가 전망

 

자비스 주가 전망

자비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2002년 4월에 설립된 후 2015년 11월에 코넥스시장에 상장되었고, 2019년 11월에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자비스 주가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의 주요

aa17.tistory.com

2021.10.04 - [경제 정보] - 대원화성 주가 전망, 리비안 셀트리온 관련주

 

대원화성 주가 전망, 리비안 셀트리온 관련주

대원화성 주가 전망, 리비안 셀트리온 관련주 안녕하세요. 지난 197년 5월에 설립된 후 1997년 10월에 코스피 시장에 사장하게 된 대원화성 주가 전망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합성피혁, 벽지 및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카톡 오픈채팅방 오시면, 새로운 글 소식을 알림해드리겠습니다.^^(비밀번호 : 2277)

 

객관적인 주식 정보 및 소식 공유

#주식 #주식정보 #주식소식 #코스닥 #코스피 #나스닥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