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자비스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10. 10.

자비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2002년 4월에 설립된 후 2015년 11월에 코넥스시장에 상장되었고, 2019년 11월에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자비스 주가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의 주요 제품군으로는 반도체, 2차전지, PCB 등 산업용 검사 장비인 X-scan과 식품 내 금속 등 이물 검사 장비인 F-sca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엑스레이, 머신비젼 검사장비의 연구 및 개발을 맡고 있는 자비스옵틱스와 베트남, 중국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죠.

 

자비스 최근 주가 동향 살펴보기

최근 자비스의 주가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9월 29일, 주가는 최저 2,200원까지 하락했었지만 바로 반등하며 양봉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날부터 주가가 갑자기 급등하기 시작하면서 장대 양봉이 나타났구요.

장대 양봉 이후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2021년 10월 6일에는 최고 3,340원까지 터치했었는데, 지금은 다소 조정을 받으며 다시 2,950원까지 내려온 상황이네요.

 

자비스, 약 60억원 규모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지난 2021년 6월 24일, 자비스가 약 60억 원 규모의 BW(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한다는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이 BW 발행을 통해 조달하는 자금은 반도체 및 배터리 관련 검사장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활용한다고 하네요.

최근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자비스의 검사장비 부문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2021년 5월부터 약 2000억 생산 능력을 갖고 있는 동탄 제조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고, 배터리사업부 신설 등 관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비스의 대표적인 배터리 및 반도체 검사장비인 XSCAN은 검사 대상물에 손상 등을 끼치지 않는 NDT(비파괴 검사) 장비로써 제품의 상태, 결함, 내부구조 등을 식별할 수 있구요.

현재는 250nm급 고해상도 반도체용 검사장비와 배터리용 패키징 전후 검사장비 라인업까지 갖추고 있는 상황이죠.

 

자비스, 약 20억원 규모 전기차 배터리 정부과제 선정 소식

2021년 9월 14일, 자비스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있는 AI기반 15PPM X-ray 배터리 검사 장비 개발 과제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개발 과제 선정을 통해 자비스는 AI를 적용시킨 엑스레이 기반의 15PPM 고정밀 배터리 검사 장비 시스템을 개발하게 됩니다.

개발 기간은 2021 8월 ~ 2023년 12월이며 총 연구개발비용은 약 20.2억원이고, 정부지원금은 13.8억원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배터리 생산에 있어 고속 엑스레이 검사 장비가 필수적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향후 자비스의 기술력에 대한 관심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비스, 루시드 모터스 전기차 출시 소식 수혜

미국 현지 시간으로 2021년 9월 28일, 루시드모터스가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프리미엄 전기 세단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원통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루시드 모터스가 처음으로 전기차를 생산하다는 소식이 발표된 것인데요.

자비스는 현재 루시드모터스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는 기업인 LG화학 등에 원통형 배터리와 관련된 장비를 납품하고 있기 때문에, 수혜를 받으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루시드모터스는 첫 전기차 SUV인 "그래비티"를 준비하고 있으며 2023년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최근 재무상태 살펴보기

자비스의 최근 재정상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최근 3년간 약 120~170억원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간 영업이익은 최근 3년 동안 적자를 기록하고 있구요.

연간 당기순이익도 지난 3년 간 계속해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원가구조 악화와 경상연구개발비 확대 등으로 인해 손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주식 배당금 실시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정 상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재 이 기업은 주주분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배당보다는 실적 개선이 더 중요해보입니다.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 거래 동향

지난 한 달 동안 기관 및 외국인의 거래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투자자의 경우부터 보시면, 지난 한 달 간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을 보시면, 최근 한 달 동안 약 7~8%대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자비스가 상장한 이후 현재까지 주가 변동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가는 2020년 3월에 기록한 918원이고, 최고가는 2020년 12월에 기록한 3,770원인데요.

2020년 3월에 주가가 급격하게 하락한 것을 제외하고는, 상장 이후 크게 주가가 변동했던 적은 없네요.

최근 테슬라 등의 완성자동차 기업들이 배터리 내재화 계획을 발표하면서 전기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를 중심으로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원통형 배터리를 선택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죠.

원통형 배터리는 표준화된 규격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타 배터리에 비해 대량 생산이 수월하며 생산 단가 또한 낮은 점이 큰 강점인데요.
이 뿐만 아니라, 다른 배터리 대비 충전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자비스는 최대 430ppm의 속도로 검사 가능한 원통형 배터리 인라인 검사장비 개발에 성공하기도 하였는데, 반도체와 2차전지 시장 모두 미래의 큰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검사장비의 수요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제 의견은 언제나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10.08 - [경제 정보] - 덱스터 주가 전망,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덱스터 주가 전망,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덱스터 주가 전망,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안녕하세요. 2012년 1월 4일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덱스터 주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국내

aa17.tistory.com

2021.10.07 - [경제 정보] - 켐트로스 주가 전망, 실적, 특허

 

켐트로스 주가 전망, 실적, 특허

켐트로스 주가 전망, 실적, 특허 이 기업은 유기합성기술 등의 역량을 기반으로 2006년 3월에 설립된 후, 2017년 9월 케이프이에스스팩과 합병하면서 2017년 10월 코스닥에 상장하게 된 기업입니다.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카톡 오픈채팅방 오시면, 새로운 글 소식을 알림해드리겠습니다.^^(비밀번호 : 2277)

 

객관적인 주식 정보 및 소식 공유

#주식 #주식정보 #주식소식 #코스닥 #코스피 #나스닥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