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아진산업 주가 전망, 실적, 마그네슘

by 리얼하 2021. 11. 1.

아진산업 주가 전망, 실적, 마그네슘

안녕하세요. 지난 1978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아진산업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시총 약 1,482억원으로 코스닥 기업 중 684위입니다.

52주 최고가는 4,965원이며, 52주 최저가는 2,640원이네요.

아진산업은 자동차 차체용 부품 생산기업으로 자동차의 차체 및 도어, 후드, 트렁크 등 개폐구조물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주로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의 미국 생산공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미국 지역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구요. 

국내 2개, 중국 1개, 미국 2개의 종속기업을 갖고 있으며, 자체 연구소를 통해 첨단 공정, 로봇 기술 등의 개발 등으로 특허권 다수와 프로그램 보호권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혁과 주요 제품 비중 비교

아진산업의 연혁 및 제품 비중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11월에는 중국 동풍실업과 동풍아진 기차영부건유한공사를 설립했구요.

2018년 12월에는 자회사였던 아진금형택을 소멸회사로 하며 흡수합병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제품 비중을 보시면, FENDER APRON(펜더 안쪽 엔지룸과 바퀴의 칸막이 부분을 말함.) 외 부문이 약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차체 부품 생산 설비 부문이 약 17% 수준이네요.

아진산업 연구 개발 분야 살펴보기

아진산업의 연구 개발 부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진산업의 설비 관리시스템 중 용접설비 자동진단시스템은 차체 용접시 주요 용접 조건에 관해 자동으로 일괄적으로 검사하고 관리해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아진산업은 이 외에도 생산이력 조회를 위해 용접 후 타각 문자 및 바코드를 인식하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구요. 

또한, 3D 비전검사시스템을 활용한 용접비드의 길이, 높이, 폭을 검출하는 자동검사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설비, 품질 관리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아진산업 최근 주가 변동 추이 살펴보기

아진산업의 최근 주가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는 약 2,900~4,000원 박스권 안에서 큰 폭으로 등락을 반복하면서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모습인데요.

최근에는 다시 양봉이 나타나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상승을 통해 4,000원대를 뚫어준다면, 추가 상승 여력을 기대해볼 수 있는 자리네요.

 

아진산업, 리비안 및 대우부품 관련주 수혜

지난 2021년 10월 20일, 자동차 전장부품 기업인 대우부품이 제2의 테슬라로 주목받고 있는 미국 전기차 기업인 리비안에 전기차 부품 납품을 위한 테스트를 완료하고 양산을 준비한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중 상장을 앞 둔 리비안의 상장 후 기업가치는 약 95조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미래에 출시 예정인 전기차에 많은 관심이 이어지지며 선주문 물량만 약 15만 대라고 하는데요.

대우부품은 리비안에게 우리나라 대기업을 통해 헤드라이트 모듈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하며, 이미 생산설비는 준비되어 2021년 안으로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하네요.

현재 아진산업은 대우부품의 최대주주로 있는데요. 리비안의 대우부품 전기차 부품 테스트 완료 소식 등으로 인해 관련주 수혜를 받으며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아진산업, 중국 마그네슘 원료 부족에 따른 수혜

우선, 아진산업은 마그네슘 합금 판재의 접합 및 성형에 관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마그네슘 합금 판재용 프레스 장치 등의 특허도 갖고 있는데요.

최근 전세계 최대 마그네슘 생산지역인 중국 산시성이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해 마그네슘 생산 통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지난 2021년 9월 13일, 중국의 위린시는 40여곳의 마그네슘 제련 기업들에게 약 50% 감축 조치를 강제한 바 있으며, 9월 20일 중국의 푸구현은 현 내 마그네슘 제련 금지령을 내린 바 있죠. 

이처럼 공급이 막히게 되면서 마그네슘 가격이 급등한 것인데요.
2021년 7월 톤당 약 350만원이었던 가격이 현재 900만원대까지 올라왔습니다. 두어 달만에 무려 3배가 오른 것이죠. 

중국이 전 세계 마그네슘 생산량의 약 90% 수준을 차지하며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한 공급 차질이 생길 경우 완성자동차 업계 역시 타격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보이는 상황인데요.

마그네슘 가격 급등 등으로 인해 마그네슘 관련 원천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아진산업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최근 아진산업 재무상태 살펴보기

아진산업의 최근 재정상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최근 4,000억원대로 올라와서 지난 2년 간 연속 4,400억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간 영업이익과 연간 당기순이익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2020년 기준으로 연간 영업이익은 14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반토막 가량 줄어들었구요.
연간 당기순이익은 -13억원 손실을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종속기업들의 실적 감소와 더불어 환율 하락이 겹치면서 이익이 감소했다고 하네요.

아진산업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최근 아진산업의 주식 배당금 실시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주주분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재정 상태를 보면 아시겠지만, 배당금 지급보다는 실적 개선이 더 우선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최근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 거래 동향

아진산업의 최근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 매매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10월 21일부터 기관투자자의 거래량이 대폭 늘어났으며,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을 보시면, 지난 한 달 간 약 2~3%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네요.

 

최근 10년간 아진산업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지난 10년 동안 아진산업의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가는 2016년 9월에 기록한 8,552원이며, 최저가는 2018년 11월에 기록한 1,315원입니다.

한국거래소에 의하면, 지난 2021년 10월 한 달 동안 아진산업의 공매도 수량은 하나도 없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2021년도에 완성자동차 업계의 주요 이슈는 반도체칩 부족이었는데, 최근에는 마그네슘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아진산업은 마그네슘 대란 수혜를 입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죠.

또한, 최근 신차 생산 물량 확대 등 제품 수요 증가로 인한 차체부품 생산설비 매출 상승이 기대되는 바, 향후 실적 개선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제 의견은 언제나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10.31 - [경제 정보] - 이스트소프트 주가 전망, 알툴즈, 메타버스

 

이스트소프트 주가 전망, 알툴즈, 메타버스

이스트소프트 주가 전망, 알툴즈, 메타버스 안녕하세요. 지난 1993년 9월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된 이스트소프트의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aa17.tistory.com

2021.10.30 - [경제 정보] - 버킷스튜디오 주가 전망, 오징어 게임, 빗썸

 

버킷스튜디오 주가 전망, 오징어 게임, 빗썸

버킷스튜디오 주가 전망, 오징어 게임, 빗썸 안녕하세요. 지난 1999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1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버킷스튜디오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총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