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엔케이맥스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10. 26.

엔케이맥스 주가 전망

안녕하십니까.

지난 2002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0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인 엔케이맥스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은 현재 시총이 약 9,738억원으로 코스닥 기업 중 74위입니다.

52주 최저가는 11,800원이며, 52주 최고가는 30,100원으로 약 3배 가량 차이 나네요.

엔케이맥스는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바이오 기업으로써, 주력 사업으로는 면역진단키트, 면역세포치료제, 바이오 연구용 시약, 건강기능식품 판매 사업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 최초로 전혈에서 NK세포활성도를 측정 가능한 키트를 개발한 기업이며, 약 1,000여 곳 이상의 의료기관에서 이 키트를 환자 진단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죠.

이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NK뷰키트를 카자흐, 러시아 등 해외에 독점 공급하게 되면서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엔케이맥스 최근 연혁 및 매출 구성

엔케이맥스의 최근 연혁과 주요 제품 매출 비중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2020년 4월 녹십자랩셀과 NK뷰키트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제품 비중을 보시면, NK365등이 38.3%, NK 뷰키트가 30.4%, 제조합 단백질이 23.3% 수준을 차지하고 있구요.

그 뒤를 이어서 Super NK가 약 5.7%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부문이 2.3% 수준이네요.

 

엔케이맥스 주가 전망, NK세포란?

이 NK세포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이에 대해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NK세포는 암세포, 바이러스 감염세포 등 비정상세포를 자체 감지하고 즉시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며, 체내에서 1차 방어작용을 대표하는 면역세포인데요.

특정 항원 없이 비정상세포를 직접 살상시킬 수 있으며, 면역계를 조절해주고, 암세포의 재발 및 전이를 억제한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그리고  NK세포를 활용하고 있는 연구 분야로는 각종 암, 알츠하이머, 대상포진, 당뇨, 류마티스, 항노화 등이 있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엔케이맥스 주가 변동 추이 살펴보기

엔케이맥스의 최근 주가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8월 23일, 엔케이맥스의 주가는 최저 11,800원까지 하락했었는데요.

며칠 뒤인 8월 30일부터 갑자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하더니, 9월 10일에는 최고 30,100원까지 터치했습니다.

약 2주도 안되는 시간에 무려 3배 가까이 상승한 것이죠.

그리고 그 이후 주가는 조정을 받으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다시 반등을 보여주면서 전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모습이네요.

 

엔케이맥스, 나스닥 상장에 대한 이야기

우선, 약 2년 전인 지난 2019년 12월, 엔케이맥스의 미국 법인인 엔케이맥스 아메리카가 미국 나스닥 상장을 목적으로 진행한 시드펀딩을 통해 약 1100만달러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약 2년이 다 되어가는 이 시점까지도 구체적으로 가시화된 내용은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NK세포치료제 관련 기업 들이 지난 1~2년 간 큰 폭으로 성장한 데 비해, 지금까지 엔케이맥스의 주가 상승률은 비교적 낮기 때문에 나스닥 상장 시 더욱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는게 업계의 시각이죠.

여기서 엔케이맥스 아메리카라는 기업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엔케이맥스의 100% 자회사로써 엔케이맥스의 SuperNK의 한국, 일부 아시아 몇 미국 등에서 전세계 임상시험 총괄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향후 나스닥 상장이 성공하게 된다면 국내 바이오 전문 기업의 100% 미국 자회사를 단독 상장하게 되는 것인데, 다국적 제약 기업들과의 협력을 잘 이끌어낼 수 있을지도 하나의 관전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엔케이맥스, 고형암 치료제 임상 중간 결과

지난 2021년 8월 30일, 엔케이맥스와 머크, 화이자가 협력하여 진행 중인 불응성 고형암 환자 대상 임상의 중간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이 당시 발표한 중간 결과는 기존 의약 기술로 치료 불가능한 육종암 말기 암환자 13명에 관한 분석이었는데요.

환자 13명 중에서 8명이 치료 효과를 보이면서 질병통제율 약 61.5%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치료 효과를 보인 이들 8명 중 1명은 암세포가 거의 제거된 완전관해를 보였고, 2명은 암세포가 30% 넘게 줄어든 부분관해를 보였으며, 암세포가 확대되지 않은 안전병변은 5명이었구요.

그리고 이번 임상은 치료가 거의 불가능했던 육종암 말기 암환자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이례적인 결과라고 하는데, NK세포를 활용한 고형암 임상에서 전세계 최초라고 합니다.

이 당시, 이 소식으로 인해 엔케이맥스는 상한가를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죠.

 

엔케이맥스, 미국 학회에서 불응성 암 임상결과 발표 예정

최근 엔케이맥스의 자회사인 미국법인 엔케이젠 바이오텍이 2021년 결합조직종양학회 연례회의에서 불응성 암에 관한 SNK0 단일 요법 발표가 승인되었죠.

이에 따라 지난 2021년 10월 21일, 엔케이맥스가 2021년 11월 10일~13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결합조직종양학회 회의에서 SNK01 임상 1상 연구에 대해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결합조직종양학회 회의는 임상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암 학회로써, 지난 1997년도 이후 매해 개최되고 있으며 2020년도부터는 코로나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엔케이젠 바이오텍이 이번 학회헤서 발표하게 될 연구는 기존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암 환자에서 생체 외 확장된 자가 자연 살해 세포의 용량을 증량하는 1상 연구라고 하네요.

연구 발표 예정 소식만으로도 엔케이맥스는 주목을 받으며 주가가 강세를 보였는데, 학회에서의 발표 내용에 따라 다시 한 번 주가가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앞서 지난 8월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불응성 고형암 임상 1상 중간 결과가 긍정적이었기 때문에 더욱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죠.

또한, 엔케이맥스가 미국면역암학회)에 제출했던 폐암 임상결과 초록도 채택되어 2021년 11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엔케이맥스 재무상태 살펴보기

엔케이맥스의 최근 재정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3년간 연간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약 10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손실 폭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2020년 기준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 -412억원, -414억원 손실을 기록하며, 최근 계속해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네요.

경상연구개발비와 지급수수료 증가, 그리고 공정가치측정금융부채평가 손실의 확대로 인해 영업손실과 순손실이 커지고 있는 것이죠.

 

최근 엔케이맥스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엔케이맥스의 최근 주식 배당 실시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현재 재정 상황을 보면 아시겠지만, 현재 엔케이맥스는 주주분들에게 배당을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배당금 지급보단 실적 개선이 더 중요한 상황이죠.

 

최근 한 달 간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 거래 동향

최근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의 매매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투자자의 경우를 보시면, 최근 4일 동안 거래량이 늘어남과 동시에 매수세가 급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은 지난 한 달 간 약 3~4%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네요.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엔케이맥스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2015년 10월 이후 현재까지의 엔케이맥스 주가 변동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가는 2020년 3월에 기록한 5,500원이며, 최고가는 2021년 9월에 기록한 30,100원입니다.

최근 상승을 보이고 있는 주가가 상장 이후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엔케이맥스가 발표한 임상 중간 결과에서 NK세포치료제 최초로 고형암 말기 환자에 대한 완전관해가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향후 2022년 1분기에 최종적으로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중간 결과를 통해, 공동 임상을 진행한 글로벌 대형 제약사들의 투자 및 기술 수출 가능성이 더욱 확대되었죠.

그리고 동종 업계에서도 엔케이맥스의 NK세포치료제는 세계 최초로 부작용 없는 치료제로 상업화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구요.

현재 글로벌 대기업 제약사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미국 FDA에서 처음 허가받는 NK세포치료제의 개발이 기대되며 이로 인한 수익성 개선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제 의견은 언제나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10.25 - [경제 정보] - 맥스트 주가 전망, 공모가

 

맥스트 주가 전망, 공모가

맥스트 주가 전망, 공모가 안녕하십니까. 지난 2010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2021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맥스트 주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총은 약 5,706억원으로 코스

aa17.tistory.com

2021.10.24 - [경제 정보] - 아주스틸 주가 전망, 공모가, 수요예측

 

아주스틸 주가 전망, 공모가, 수요예측

아주스틸 주가 전망, 공모가, 수요예측 안녕하세요. 지난 1999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2021년 8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자하게 된 아주스틸 주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총은 약 5,357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