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이트론 주가 전망 - 바이든, 2차전지, 이아이디 관련주

by 리얼하 2021. 1. 17.

이트론 주가 전망 - 바이든, 2차전지, 이아이디 관련주

안녕하세요. 2008년도 1월경 코스닥에 상장된 이트론에 관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은 Intel 제품 기술 지원,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 보수와 같은 핵심 컴퓨터 관련 부품을 제공하구요.

또한 자체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인 VDI를 통해 산업 패널, PC 등을 기업 및 공공기관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빅 데이터 기반 솔루션 업체인 시큐레이어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다양한 제품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트론 최근 1년 주가 추이

최근 1년 동안의 주가 변동을 살펴보면, 코로나로 인한 시장 하락으로 인해 작년 3월에 106원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작은 폭의 등록이 반복되다가, 9월 말부터 갑자기 주가가 뛰어올랐습니다.

10월 이후 주가는 약간 조정의 모습을 보이더니 다시 치솟았고, 12월경 419원까지 상승하고 다시 200원대로 하락한 상황입니다.

 

이트론, SK네트웍스서비스와 업무협약 체결

지난해 9월, 이트론은 SK네트웍스서비스 회사와 IoT, 정보통신 기술 등 공동 프로젝트를 위한 MOU를 체결했는데요.

이 업무 협약으로 인해 주가는 상한가를 치면서 연일 강세를 보여줬습니다.

이트론은 정보통신기술기술과 서버 제조 기술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두 회사 간의 업무 협약으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트론, 한국판 뉴딜 수혜

이후 지난해 10월에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정책으로 인해 이트론의 주가는 또 상승했습니다.

한국판 뉴딜정책은 SK네트웍스와 IOT 사물인터넷 업무협약에 시너지 효과를 주는 긍정적인 재료가 되었던 것이죠.

이 소식 당시에 이트론 외에도, ICT 관련 주식들의 가격이 많이 올랐었습니다.

 

이트론 바이든 전기차 충전소 수혜

또한 2020년 11월, 미국 대통령 당선자 바이든은 미국 전역에 약 50만 개의 전기 자동차 충전소를 설치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아이디(이트론을 자회사로 둔 기업)은 이미 2차전지 업체인 지이를 활용하여 2차전지 배터리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자산운용으로부터, 2020년 10월경 2차전지 사업 확장을 위해 3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유치를 보증받았었구요.

이번 바이든 전기차 충전소 소식도, 이트론을 포함한 보조 배터리 관련 종목의 주가를 증가시킨 사례입니다.

 

이트론, 러시아 백신 투자 소식

또한 작년 12월에는 이트론과 이아이디가 러시아 백신을 담당하는 한국코러스 지분 취득에 각각 100억 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투자자분들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이아이디의 자회사가 이트론입니다.)

이 투자로 이트론과 이아이디는 한국 코러스 주식 182만주를 보유하게 되며 약 16.7%의 지분을 보유하게 됩니다.

위에 언급된 러시아 백신은 92%의 백신 접종률을 가지고 있고, 러시아에서 이미 접종을 시작했다고 하네요.

 

이트론, 업무협약 추가 체결

그리고 올해 1월에는 두가지의 MOU 소식이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해동에너지 회사, 해인기술 회사 및 씨에스솔라 회사와 태양광 모니터링 솔루션 사업을 위한 MOU 체결을 하였습니다.

 

이 업무협약은 향후 태양에너지 분야의 사업 활성화를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전자제품 쇼핑몰인 아이티엔조이와의 MOU 체결입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 사업을 확장하고 B2B 고객을 위한 마케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IT 시장의 고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유통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다네요.

이트론은 최근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서 다양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트론의 연간 재무재표 분석

이트론의 연간 재무정보 추이를 살펴봅시다.

2015년부터 매출은 80억원 ~ 200억원 대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순이익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계속해서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이네요. 

요즘 들어, 활발한 MOU 체결 등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실적은 아직 아쉬운 수준입니다.

 

이트론 기관 및 외국인 매매

외국인 및 기관 주식 거래 동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국인 지분이 최근 1%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기관거래도 많지 않습니다. 지난 4일 동안은 매일 1주씩 매입했네요.(?)

 

이트론 10년간 주가 변동 추이

지난 10년 동안의 주가 변동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동전주와 지폐주를 번갈아가며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동전주에 훨씬 더 오래 머물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들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흑자로 돌아섰지만, 안타깝게도 당기순이익은 오히려 적자폭이 커진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여러가지의 MOU를 체결 등 사업을 확장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더 좋은 실적을 내고 순이익을 흑자로 전환할 수 있을지 지켜보겠습니다.

 

투자는 항상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