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총정리

by 리얼하 2023. 8. 8.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총정리

오늘은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사장님이라면  알고 있어야 할 원천세 신고방법과 신고 내용이 포함되어있는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원천세(원천징수)란?

원천세(원천징수)란, 근로자가 자신의 세금을 직접 납부하지 않고 소득을 지급하는 자(ex.사장님)가 소득을 지급할 때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납부하는 제도를 말해요.

이 제도를 통해 근로자는 세금 업무를 안해도 되구요, 원천징수의무자(사장님)는 지출 증빙을 갖출 수 있게 되죠.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매월 or 반기별 납부 가지 방식

원천세 신고 방식으로는 매월 또는 반기별 납부 두 가지가 있는데요. 각 방식별 신고기한을 알아볼게요.

1. 매월 납부 방식
- 매월 급여 등을 지급하는 경우 ▶ 매월 다음 달 10일까지 신고 및 납부 진행

2. 반기별 납부 방식
- 지급시기 1월부터 6월까지  7월 10일까지 신고 및 납부
- 지급시기 7월부터 12월까지  다음해 1월 10일까지 신고 및 납부

 

[원천세 신고 방법]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홈택스 접속

원천세)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선 홈택스 공식사이트로 들어오셔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리고 상단에 있는 '신고/납부' 메뉴에 마우스로 올리면 나타나는 하위 메뉴 중에서 '원천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정기신고 클릭

그 다음 단계에서 '정기신고'버튼을 클릭하신 후 안내 절차에 따라 신고서를 작성해주시면 끝이에요.

 

[원천서 신고내역(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발급 방법]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신고내역조회(접수증 ·납부서) 클릭

그 다음으로는 원천세 신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원천세 신고 방법 절차와 동일하게 '신고/납부' > '원천세' 순으로 들어오신 후, 이번엔 '신고내역 조회(접수증,납부서) 버튼을 눌러주세요.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기간 및 사업자번호or주민번호 입력 후 조회하기

조회를 원하는 기간 선택 후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입력해주시구요.

모두 완료되었으면, 아래에 있는 '조회하기'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발급 완료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가 발급 완료됐어요.

환급세액이 발생한 경우에는 계좌 입력후 환급신청을 통해 환급을 받으시면 돼요.

이상으로 원천세 신고방법, 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신고 및 발급 방법 총정리 에 대해 알아봤어요. 감사드립니다.

 

홈택스 원천세 신고방법 총정리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3.06.08 - [경제 정보] - 근로기준법 근무시간, 휴게시간, 휴일수당

 

근로기준법 근무시간, 휴게시간, 휴일수당

근로기준법 근무시간, 휴게시간, 휴일수당 가끔 뉴스를 보면 근로기준법을 지키지 않고 근로자분들을 심하게 굴리는 기업들이 있어서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는 근무시간에 따른

aa17.tistory.com

2023.05.06 - [경제 정보]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 전직장 포함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 전직장 포함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 전직장 포함 우선 근로소득이란, 근로자가 정신적 및 육체적 노동을 통해 보수로 얻는 소득, 임금 등을 일컫는 말이에요. 그리고 근로소득원천영수증

aa17.tistory.com

2023.05.10 - [경제 정보] - 4대보험 가입증명서,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4대보험 가입증명서,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4대보험 가입증명서,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 여러분들의 안정적인 경제생활 보장을 목적으로 정부가 관리하는 네 가지의 보험을 4대보험이라고 일컫는데요. 여기서 네 가지는 국민연금,

a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