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부산주공 주가 전망 수소

by 리얼하 2022. 5. 26.

부산주공 주가 전망 수소

안녕하십니까. 지난 1967년 4월에 설립된 후 1975년 12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기업인 부산주공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주공은 현재 시총 약 815억원으로 코스피 924위인 기업이구요.

52주 최고가는 1,225원이며 52주 최저가는 474원이네요.

이 기업은 현재 부산광역시 기장군에 본사 및 가공공장과 울산에 제 1, 2공장을 두고 엔진, 제동, 동력전달 소재 등의 자동차부품용 주물 생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구요.

한국 및 미주, 유럽 등의 지역으로 매출을 창출해나가고 있으며 내수와 수출 비중은 각각 약 50% 수준입니다.

그리고 현재 울산 공장의 주조 1,2,3라인을 통해 내수 및 수출 물량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부산 신소재 일반산업단지 내 자동차부품 공장의 설비확충 등을 통해 계속해서 시장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죠.

 

부산주공 주가, 주력 제품 매출 비중 비교

부산주공의 주력 제품 매출 비중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자동자부품 제품 부문이 약 87.98%를 차지하며 매출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구요.

그 다음으로 자동차부품 상품 부문이 약 11.30%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원자재외 부문이 약 0.72%를 차지하고 있네요.

 

부산주공 주가, 보유 인증 현황

부산주공이 보유한 인증 현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SO/TS16949 : ISO와 IATF가 공동 개발한 자동차분야 폼질보증체제 규격으로서 미국과 유럽을 통합하는 글로벌 규격

QS9000 : 국내 자동차 부품 기업이 미국 빅3(크라이슬러, 포드, 제너럴모터스)에 수출하려면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인증제도.

ISO14001 : 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환경방침, 지속적 개선활동 등)에 대한 국제적 인증

OHSAS18001 : 산업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요구사항을 정한 규격

 

부산주공 주가, 수소트럭 관련 부품 양산 착수 소식

지난 2022년 4월 29일, 부산주공이 수소트럭에 쓰이는 브레이크 부품의 양산을 착수했다는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부산주공은 글로벌 완성자동차기업들의 수소트럭 모델에 브레이크 품목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해당 브레이크 장착 부품은 자동차에서 제동 역할을 해주는 주요 부품으로서 내구성이 강조되며 주물로 생산됩니다.
(*주물 : 쇠붙이를 녹인 후 굳혀 만든 물건)

특히 적재용량이 큰 대형트럭의 경우에는 안정성 및 내구성이 경량화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수소트럭에도 주물 부품이 쓰이고 있구요.

아울러 수소전지 및 이차전지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상용차도 주물부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부산주공 주가, 윤석열 대통령 수소산업 발전계획 수혜

2022년 5월 24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 제28차 세계가스총회 개회식 축사에 참여했는데요.

이 날, 윤 대통령은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탄소 발생을 감소시키거나 수소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탄소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국내외 수소 제작 기반을 마련해 안정적인 수소 공급망을 구축하겠다"는 의견을 밝혔죠.

부산주공은 글로벌 완성자동차기업들에 수소트럭 모델 브레이크 품목을 공급하여 수소 산업 관련주로 분류되는 바, 윤 대통령 말 한마디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입니다.

 

부산주공 주가, 재정상태 추이

최근 부산주공의 3개년 간 재정 상태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2019년도 연간 매출액은 약 2,050억원대였는데, 2021년 기준으로 약 1,870억원까지 감소했구요.

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지난 3년 동안 계속해서 적자 행진을 이어오고 있으며, 2021년 기준 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 -93억원, -117억원 손실을 기록한 상황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2022년 1분기 기준 영업이익이 3억원 흑자를 기록해주면서 지난 11분기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는 점이죠.

이에 대해 부산주공은 주요 거래처에서 최근 원자재비에 대한 비용 증가분뿐만 아니라 부재료 인상분도 추가적으로 보전해주기로 협의해 앞으로도 수익성 개선이 전망된다는 입장이네요.

 

부산주공 주가, 주식 배당금 변동 추이

부산주공의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재무상태 추이를 보면 아시겠지만, 현재 이 기업은 주식을 갖고 계신 주주분들께 배당을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 까진 재정 개선이 더 급선무되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주공 주가,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 거래 동향

지난 1개월 간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투자자의 주식 거래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관투자자의 경우 지난 한 달 내내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고 있었는데, 지난 5월 25일 갑자기 매수세가 크게 들어온 모습을 보였구요.

외국인 투자자 지분율의 경우 약 1%미만대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최근 매수세가 집중되면서 2%대까지 올라온 모습이네요.

이상으로 부산주공의 주식 정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2.05.24 - [경제 정보] -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 실적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 실적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 실적 안녕하십니까. 지난 1962년 9월에 설립된 후 2000년 10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a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