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 실적

by 리얼하 2022. 5. 24.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 실적

안녕하십니까. 지난 1962년 9월에 설립된 후 2000년 10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가총액 약 12.8조원으로 코스피 26위인 기업이구요.

52주 최고가는 30,886원이며, 52주 최저가는 13,609원이네요.

이 기업의 주력 사업으로는 산업설비, 제철, 주단조품, 제강품의 생산 및 판매업과 종합건설업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업 부문으로는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에너빌리티), 레저(두산큐벡스),  연료전지 주기기(두산퓨얼셀),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으로 구성되어 있구요.

지난 2018년 3월 두산엔진 및 지난 2021년 7월 두산인프라코어 사업부문을 매각한 바 있으며, 현재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갖고 있는 기업이죠.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주력 제품 매출 비중 비교

최근 두산에너빌리티의 주력 매출 비중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두산밥캣에서 약 51.5%,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약 49.6%의 매출이 발생되고 있구요.

그 다음으로 두산이프라코어 약 23.9%, 두산건설 약 12.3% 순이네요.

그리고 기타 부문에서 약 -37.4%의 매출이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주요 프로젝트

두산에너빌리티의 주요 프로젝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건축 부문으로는 서울숲 트리마제, 두산 알프하임 등의 주거시설과 그 외 업무시설, 연구, 의료, 공장 시설 건축을 꾸준히 수행해오고 있구요.

위 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토목 부문에서는  베트남 Noibai-Laocai 도로, 원주-강릉 철도 공사 등과 같은 도로, 고속철도, 항만공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플랜트 부문으로는 원자력 울진 1,2,3,4,5,6호기 및 신고리 3,4,5,6호기 등이 있죠.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미국 뉴스케일파워와 업무 협약

2022년 4월 25일, 두산에너빌리티가 미국 기업 뉴스케일파워와 SMR(소형모듈원전)의 생산을 목적으로 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산에너빌리티가 뉴스케일파워의 UAMPS 프로젝트에 공급하게 될 SMR 본제품 생산에 돌입하게 되는 것인데요.

두산에너빌리티는 2022년 하반기 내 SMR 제작에 쓰이는 대형 주단 소재 생산을 착수하고, 내년 하반기 중 SMR 본제품 제작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UAMPS 프로젝트는 2024년 상반기 통합인허가 신청을 제출한 후 2026년 상반기 내에 승인받은 후 건설에 돌입하여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뉴스케일파워라는 기업은 지난 2020년 SMR 모델 중에서 최초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설계인증 심사를 완료한 바 있다는 점 알아만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한미 원전 동맹 수혜

그리고 지난 2022년 5월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끝낸 뒤 "신형 원자로 및 SMR 개발 등을 위해 양국 원전 산업계가 협력하기로 했다"는 의견을 발표했죠.

양국이 미국 주도의 제3국 SMR 역량강화 프로그램 참여, 한미 원전기술 관련 MOU 체결을 통한 시장 진출 등 협력 강화에 합의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한미 정상이 원전동맹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면서 두산에너빌리티의 SMR(소형모듈원전) 사업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인데요.

이 SMR은 기존 원전보다 경제성과 안정성이 뛰어나며,  중대사고 발생 확률을 기존 원전 대비 약 1/1000 수준으로 낮췄구요. 

또한 기존 원전의 원자로, 증기발생기 등을 원자로 모듈에 모두 탑재해 공장에서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건설 부지 및 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 등으로 인해 큰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재무 상태 추이

최근 두산에너빌리티의 재무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기준 연간 매출액은 약 1.1조원대를 기록하면서 전년도 대비 약 23% 상승했구요.

2021년 기준 연간 영업이익과 연간 당기순이익은 각 8,779억원과 6,458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였던 전년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네요.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배당금 지급 동향

두산에너빌리티의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이 기업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분들에게 배당을 실시하지 않고 있네요.

그 동안 연간순이익 적자로 인해 배당금 지급은 불가능한 상황이었던 것이죠.

향후 재정이 안정적으로 개선되면, 그때 가서 배당금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 거래 동향

지난 1개월간 두산에너빌리티의 기관 및 외국인투자자 거래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투자자의 경우, 지난 한 달 간 매도세가 매수세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모습이구요.

외국인 투자자 지분율은 지난 한 달 동안 약 9%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네요.

이상으로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