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알체라 주가 전망 - 메타버스

by 리얼하 2021. 8. 8.

알체라 주가 전망 - 메타버스

안녕하세요. 지난 2016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2020년 1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알체라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체라는 AI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작년 12월에 기술특례로 상장하게 된 기업입니다.

특히, 주력 분야 중에서 안면인식 사업부는 카메라 등의 전용 단말기를 통해 사람의 특징을 인식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핀테크, 보안 AR 분야가 주요 수요처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 제페토에 독점적으로 실시간 전신인식 기술을 탑재한 바 있으며, 제페토 서비스 확대 등과 함께 다양한 성장동력 확보가 기대되고 있는 기업이죠.

이런 이유로 메타버스 관련주로 많은 투자자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최근 이에 관한 이슈로 주가가 급등락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알체라의 최대주주는 지분 약 15%를 보유하고 있는 스노우이며, 스노우 최대주주는 제페토를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라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알체라 주가 변동 추이

알체라의 최근 주가 동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6월 10일에 주가는 최저 30,500원까지 하락했었는데, 그 이후 상승전환을 보여주면서 우상향을 지속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7월 26일,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주가는 최고 56,800원까지 터치하였는데요.

다음 날인 7월 27일, 상승분을 모두 토해내면서 주가는 다시 하락하였고, 2021년 8월 6일 주가는 39,700원에 장을 마감한 상황입니다.

 

알체라, 페이스북 메타버스 전환 선언에 주가 강세

2021년 7월 23일, 페이스북의 설립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미래 5년 안으로 페이스북을 SNS 기업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키워나갈 것이라는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는 대다수의 기업과 산업 전반에 걸쳐 있는 비전", "휴대폰 인터넷의 후계자"라는 표현을 덧붙이기도 했죠.

또한, 페이스북은 VR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인 오큘러스 인수에 약 20억 달러를 투자하는 등 메타버스 기술에 투자를 하기도 했으며, VR 기술을 활용한 이상적인 일터를 만들어내는 인피니트 오피스도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 소식으로 인해 알체라와 더불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종목들이 수혜를 받으며 주가가 강세를 보인 바 있습니다.

알체라, 메타버스 관련 사업 모델 무관 발표

알체라는 지난 2021년 3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를 개발한 네이버제트와 함께 3차원 전신 인식 기술을 독점으로 탑재했다는 소식이 발표되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습니다.

2021년 7월 1일~26일까지 주가는 무려 70% 넘게 오르기도 했구요.

그런데 2021년 7월 27일, 알체라는 "알체라의 사업 모델은 이상상황 감지, 안면인식 사업, 데이터 사업 등" 이며 "최근 언론 등을 통해서 알체라를 메타버스과 관련된 기업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메타버스와 관련된 직접적인 사업 모델은 없다"는 공고문을 발표했죠.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문의를 많이 받게 된 알체라가 직접 발표한 것이며, 이 소식으로 인해 실망 매물이 쏟아지면서 -25% 하락한 가격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알체라, 토스증권과 라이선스 계약 체결 소식

지난 2021년 8월 6일에는 알체라가 토스증권과 약 5억원 규모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는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이 규모는 최근 매출액의 약 10.9%에 해당하며, 계약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라고 하네요.

토스증권은 2021년 3분기 해외주식서비스와 2022년에는 AI를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최근 재무상황 살펴보기

최근 알체라의 재정상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연간 매출액을 보시면, 2018년 16억원, 2019년 33억원, 2020년 46억원을 기록하면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매년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모습인데요.

영업이익은 2020년 기준으로 -51억원 손실을 기록하면서, 전년도에 기록한 -21억원 대비 손실 폭이 두 배 넘게 확대되었구요.

당기순이익은 2020년도 기준으로 -37억원 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를 기록했지만, 전년도에 기록한 -113억원 손실 대비 손실 폭은 어느 정도 감소시킨 상황입니다.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최근 알체라의 주식 배당금 지급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재정상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근 이 기업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분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기관 투자자 및 외인 투자자 거래 동향

지난 한 달 동안 기관 및 외인 투자자의 매매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관투자자의 경우를 보시면, 매도세가 매수세에 비해 약간 우위를 점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 추이를 보시면, 지난 한 달 간 1% 미만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알체라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2020년 12월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점은 2020년 12월에 기록한 20,000원이고, 최고점은 2021년 7월에 기록한 56,800원입니다.

물론 최근까지 영업익와 순이익이 적자 상황이긴 하나, 안면인식 솔루션 수주 확대 및 발열감지 출입통제 시스템 수주 증가 등으로 인해 매출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비접촉, 비대면 트렌드 등으로 인해 안면인식 솔루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산불감지 시스템 수주 등으로 인해 매출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이네요.

메타버스 관련 사업과의 선긋기로 인해 주가가 다소 빠진 상황인데, 향후 또 어떻게 엮어나갈 지 모르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의견은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08.07 - [경제 정보] - 큐라클 공모주 상장, 임상 등 주가 전망

 

큐라클 공모주 상장, 임상 등 주가 전망

큐라클 공모주 상장, 임상 등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016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지난 2021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큐라클 주가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라클은 혈관질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카톡 오픈채팅방 오시면, 새로운 글 소식을 알림해드리겠습니다.^^(비밀번호 : 2277)

 

객관적인 주식 정보 및 소식 공유

#주식 #주식정보 #주식소식 #코스닥 #코스피 #나스닥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