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현대로템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6. 7.

현대로템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은 1999년 7월에 설립되어 2013년 10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기업인 현대로템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의 사업부문으로는 철도차량을 생산하는 철도부문과 전투형 차량 등의 방산물자를 제조하는 방산 부문, 그리고 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도 유지보수업을 영위하고 있는 메인트란스라는 기업을 자회사로 두고 있구요.

미국, 터키, 브라질, 중국 등 해외에 철도차량 관련 자회사 현지법인을 두고 있기도 하죠.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고, 글로벌 시장에서는 수출 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디젤동차 등을 포함하여 약 2~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로템 최근 주가 변동 추이

현대로템의 최근 주가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주가가 2021년 1월 4일에 갑자기 급등하기 시작하면서 16,000원대였던 주가가 단기간에 24,250원까지 터치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주가는 다소 조정을 받으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약 5개월간의 조정이 끝난 뒤, 최근에는 장대양봉을 그리면서 다시 급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1년 6월 7일 기준으로 23,800원에 장을 마감했는데, 직전 전고점인 24,250원까지 얼마 남지 않았네요.

 

현대로템, 차륜형 지휘소 차량 개발

2021년 1월 26일, 현대로템이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수주한 차륜형 지휘소 차량 개발을 완료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지난 2017년도에 차륜형 지휘소 차량 사업을 수주하였고, 2020년 12월에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은 후 국방 규격화를 마친 것이죠.

이번에 개발된 차륜형 지휘소 차량은 실시간으로 전장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이동 중에도 부대 지휘가 가능한 것이 강점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서 육군이 추진중인AI 기반의 미래형 지상전투체계 '아미 타이거'의 핵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차량은 국산화율이 부품수의 약 98% 수준이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해도 원활한 군수 지원이 가능하여 유지보수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또한, 차륜형 지휘소 차량 관련 약 1.2조원 규모의 양산 사업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로템의 추가 수주도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 현대로템 지분매각설 부인

우선, 2021년 4월 20일, 현대차가 현대로템의 철도사업 부문을 독일 기업 지멘스에게 매각을 추진 중이라는 언론 보도가 쏟아져 나왔었는데요.

이에 대해서 바로 다음 날인 2021년 4월 21일, 현대자동차는 공시를 통해 '현대로템의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지 않고 있다'라는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현대로템도 '당사의 최대주주인 현대차는 지분매각 등을 추진하지 않고 있다'는 의견을 함께 발표했구요.

두 기업의 의견 발표로 인해, 현재 매각설은 잠잠해진 상태인데요. 그래도 이런 일화가 있었다는 점은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현대로템의 지분 약 33.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이집트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 수주 소식

2021년 4월, 현대로템이 이집트의 나그 함마디~룩소르 구간에 관한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을 낙찰받게 되었습니다.

이 사업의 규모는 약 1225억원이구요. 향후 3년 간 총 연장 118km 구간의 14개 역사 신호시스템을 현대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 수주는 현대로템이 카이로에서 운용하고 있는 1~3호선 지하철 노선에 차량을 공급해오면서 쌓아온 신뢰와 한국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이 많은 도움을 줬는데요.

지난 2016년도에 한국수출입은행이 이집트 철도 신호 현대화 사업에 약 1.1억 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을 제공 결정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2012년도에 카이로의 1호선 전동차 180량 수주, 2017년도에 카이로 3호선 전동차 256량을 수주한 전력이 있으며 2019년에는 카이로 2호선 전동차 48량 및 유지보수 사업을 낙찰 받은 바 있죠.

지난 몇년 간 이집트 철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이집트 생산시설 설립 검토 소식

2021년 5월 21일, 현대로템이 이집트에 생산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돌았는데요.

이 날 언론사 더구루에 따르면, 현대로템이 지난 4월 28일에 이집트 NRIC(국영철도공사)와  지하철 차량의 현지 생산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현대로템은 이와 관련해서 '현재 NERIC과 MOU만 체결한 상태일 뿐이며,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는 입장을 밝혔죠.

현대로템 입장을 보면, MOU 체결은 사실로 보여지므로 추후 경과를 지켜봐야겠습니다.

현대로템, 약 700억원 규모 대구 광역철도 전동차 공급 계약

2021년 5월 24일, 현대로템이 한국철도공사와 대구권역의 광역철도 전동차 18량 규모의 공급 계약을 맺었다는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체결하게 된 계약 금액은 약 700억원 수준으로, 전년도 매출의 약 2.5%에 달하구요.

계약 기간은 2023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수주하게 된 광역철도 전동차는 구미 경산을 이어준다고 합니다. 경상북도 주민분들에게도 호재가 될 소식이네요.

 

현대로템, 한전과 웨어러블 로봇 개발 소식

2021년 6월 3일, 현대로템이 한전과 '공사작업자 안전 및 근력보강용 로봇 개발'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협력을 통해서 현대로템과 한전은 전력분야 웨어러블 로봇 개발 관련 사업화 등을 검토하고 연구개발 업무를 공동으로 수행하게 되는 것인데요.

현대로템이 기존에 개발했던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공사작업자용 웨어러블 로봇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하였고,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협력도 함께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협력하여 연구개발할 웨어러블 로봇은 전력 관련 공사작업자가 간접활선 작업을 진행할 때 발생하는 피로도를 줄이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데요.

이 웨어러블 로봇 개발이 완료되면 작업자의 어깨, 팔 등 상체 근력을 보조해주기 때문에 수월하게 절연스틱을 들어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작업 중 발생하는 작업자의 피로도를 줄이고 작업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이구요.

(여기서 간접활선이란, 전신주 배전 작업을 진행할 때 긴 막대 형태의 절연스틱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공법을 뜻합니다.)

 

최근 현대로템 재정상태 살펴보기

현대로템의 재무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매출액부터 보시면, 2018년도와 2019년도에는 약 2.4조원이였는데, 2020년도 기준으로 2.7조원을 기록하면서 3,000억원 가량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당기순이익을 보시면, 2018년도와 2019년도에 -3,000억원대 손실을 기록하고 있었는데요.

2020년도 기준으로 +224억원 이익을 기록하면서, 흑자 전환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현대로템의 배당금 지급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주식을 갖고 계신 주주분들께 배당금 지급을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실적이 더 개선되면, 그때 기대를 해봐야될 것 같네요.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매매 동향 분석

지난 한 달 동안, 기관 및 외인 투자자의 주식 거래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투자자의 경우, 최근 매수세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매도세보다 훨씬 우위에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경우, 지난 한 달간 지분율 약 5%대를 유지하고 있네요.

 

상장 이후 현대로템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점은 2018년 6월에 기록한 45,500원이고, 최저점은 2020년 3월에 기록한 8,730원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최고점 45,500원 대비 약 반토막 수준인 2만원 초반대죠.

최근 코로나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현대로템은 주력 사업인 철도 부문의 수주가 증가하였으며 K2전차 2차 양산 납품 및 K계열 창정비 물량 증가 등으로 전년도 대비 외형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GTX-A 노선과 싱가포르 LTA 전동차 등의 철도부문 신규 수주로 인한 수주잔고 증가가 기대되구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 등의 수혜가 기대되는 바, 2021년도에도 외형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저의 의견은 항상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 주식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05.20 - [경제 정보] - 특수건설 주가 전망

 

특수건설 주가 전망

특수건설 주가 전망 이번에는 1997년도 8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인 특수건설 주가를 보겠습니다.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의 비개착 시공, 교량기초시공과 산업플랜트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카톡 오픈채팅방 오시면, 새로운 글 소식을 알림해드리겠습니다.^^(비밀번호 : 2277)

 

객관적인 주식 정보 및 소식 공유

#주식 #주식정보 #주식소식 #코스닥 #코스피 #나스닥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