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주가 전망
1976년도 3월경에 설립된 이 회사는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을 활용한 해상운송업을 주력 사업으로 삼고 있는 국내 1위의 컨테이너선 해운사입니다.
1995년 10월경에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이구요.
그리고 해상터미널 운송업을 하는 HMM퍼시픽과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는 다수의 해외법인들을 종속기업으로 갖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4월 1일부터는 세계 3대 해운 동맹인 디얼라이언스 정회원으로 활동을 개시하게 되었으며, 이를 기점으로 유럽 및 미주 5개 노선과 중동의 2개 노선이 확대되기도 하였구요.
1년 간 HMM 주가 변동
1년 간 주가 변동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3월에 코로나 팬데믹으로 최저 2,120원까지 하락했었는데요.
이후 주가는 바로 반등을 하면서 제자리를 회복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꾸준히 등락을 반복하면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구요.
최근 2021년 2월 26일에는 최고 19,000원을 기록하면서 2020년 3월 최저점 대비 약 9배 넘게 상승했네요.
그냥 단순하게 보기만 해도 최근 주가가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그래프입니다.
HMM, 전환사채 발행 소식
우선 2020년 4월경, HMM은 한국해양진흥공사와 한국산업은행을 대상으로 약 7,200억원 규모의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 소식이 있었습니다.
조달 자금의 목적은 친환경설비투자, 선박투자 등 시설 자금에 4,000억원, 그리고 용선료와 연료비 등 운영자금이 3,200억원이였구요. 해양진흥공사와 산업은행이 각각 3,600억원씩 발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후 2020년 11월경에는 자력으로 자금 조달에 나서게 되며, 약 2,4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 소식이 나왔습니다.
차입금 상환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합니다.HMM이 자력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2017년 말에 있었던 유상 증자 이후 3년만이라고 하네요.
최근 실적이 개선되면서 정부 도움 없이 대규모 자금 조달에 도전하는 데 자신감이 뒷받침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2020년 12월 9일에는 넥스틴 회사가 약 70억원 규모의 HMM의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전환사채를 취득 결정 공시가 발표되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MM, MSCI 편입 가능성 제기
작년 말경, 글로벌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3대 지수 산출 기관이 미국 블랙리스트에 등재된 중국 기업을 지수에서 빼기로 결정했는데요.
2020년 12월 16일을 기준으로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네셔널(MSCI)이 미국의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중국의 7개 기업을 모든 주가 지수에서 제외하기로 결정된 것입니다.
중국 기업이 빠지게 되면서 반사이익으로 한국 중시에 자금 유입이 기대되는 상황인데요.
그리고 MSCI의 지수 방법론을 고려해봤을 때, 제외되는 종목 중 한국과 대만이 각각 2종목, 3종목식 신규로 편입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국내 종목 중 HMM과 녹십자의 편입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하구요.
각각 1,712억원~2,569억원, 1,213억원~1,820억원의 패시브 자금 유입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HMM, 노사 임단협 타결 소식
그리고 2021년 1월 1일, 파업이 코 앞으로 다가왔었던 HMM이 새해를 불과 30분 정도 남기고 2021년도의 임금 및 단체협상안에 잠정 합의를 완료했는데요.
잠정합의안이 도출됨으로써, 노조는 파업 등의 쟁의 행위 계획를 철회하였습니다.
2020년 12월 31일, 오후 2시부터 9시간이 넘눈 회의 끝에 잠정 합의를 도출해낼 수 있게 된것이라고 하네요.
합의 내용에는 육상 및 해상노조 임금 2.8% 인상, 코로나 위로금 100만원 지금, 해상 수당 신설 등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최근 대기업들의 파업 및 부분 파업 소식이 간간히 들려오는데, 다행인 소식입니다.
HMM 매각 관련 소식
그리고 최근에 HMM을 포스코에 매각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소식이 한동안 돌았었는데요.
이에 대해서 2021년 1월 28일, 산업은행은 언론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산업은행은 HMM의 지분을 12.61%을 갖고 있는 대주주입니다.)
그리고 인수 후보로 꼽혔던 포스코도 같은 날인 1월 28일 공시 발표를 통해서, 산업은행으로부터 HMM 인수 관련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함께 밝혔습니다.
(매각과 관련해 현대그룹과 현대차그룹의 참여 가능성도 거론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HMM 매각 관련 논란은 계속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현재 HMM의 시장 지배력 등을 비춰봤을 때 또 하나의 대물이 엠엔에이 시장에 나오기 때문입니다. 최근 2개 분기 연속 흑자 전환에 성공하면서 매각 가능성도 그 어느 시점보다 높아졌구요.
매각과 관련해 현대그룹과 현대차그룹의 참여 가능성도 거론되기도 했었는데요.
일단, 매각 관련해서는 향후 추이를 계속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HMM 사상 최대 실적 소식
그리고 최근 HMM의 실적이 발표되었는데, 2020년도의 해상운임 급등 등으로 인해 창사 이래 최고의 실적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16% 오른 약 6조4,000억원으로 기록됐고, 당기순이익은 1,240억원을 기록하면서 흑자 전환한 것입니다.
이 수치는 1976년 창립 이후 최대 실적임과 동시에, 2020년도 이후 10년만의 흑자 전환이구요.
그리고 원래 업계에서는 약 8,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전망했는데, 약 9,800억원을 달성하면서 10% 이상 높은 실적을 달성하는 어닝서프라이즈도 보여줬네요.
실적 증가의 주요 이유로는 해상운임 급등, 세계 최대규모 컨테이너선 확보, 디얼라이언스 가입 등에 따른 것이라고 하네요. 특히 운임 상승이 제일 큰 몫을 해줬구요.
HMM, 임시선박 4척 추가 투입 소식
그리고 2021년 2월 23일, HMM이 국내 기업의 원활한 수출을 지원함을 목적으로 2월 달에 임시선박 4척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화물 중 70% 이상이 우리나라의 중견 및 중소 화주의 물량으로 선적되었다고 하는데요.
HMM는 이에 대해서, 국내 선화주의 상생협력을 위해 국내 기업의 원활한 수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실속도 챙기면서, 기업의 도덕적인 이미지도 제대로 쌓아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HMM, GS칼텍스와 용선 계약
그리고 최근 HMM은 주력 사업인 컨테이너를 넘어서 원유 수송 등의 벌크 부문 확대를 시작했는데요.
30만톤급의 초대형 원유 운반선 3척을 장기 용선하기 위해 2,433억원을 투입하기로 한 것입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GS칼텍사의 중간 지주회사인 GS에너지가 현대삼호중공업에게 발주한 초대형 원유 운반선 3척을 인도받으면 HMM이 이들 선박을 2022년도부터 10년간 임대하여 GS칼텍스의 원유를 중동에서 한국으로 수송하겠다는 것입니다.
2020년도의 실적 개선에 힘 입어서 그동안 소홀히 했던 벌크 부문을 확대하기로 나선 것이죠.
최근 재무정보 분석
연간 매출액은 2017 ~ 2019년도 3년간 약 5조원대였는데, 2020년 기준으로 6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그리고 당기순이익도 계속 적자를 기록해오다가, 2020년 기준으로 흑자로 전환되었는데요.
분기별 당기순이익은, 2015년 1분기 이후 무려 21분기만에 흑자전환된 것이라고 하네요.
코로나 장기화 여파로 2020년도 컨테이너 적취량은 전년 대비 9% 줄어들었지만, 미주와 유럽 노선 운임이 연초에 비해 3배 가까이 급등하면서 수익성이 많이 개선된 것입니다
그리고 컨테이너 부문의 계절적 비수기인 4분기에도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 춘절에 따른 물동량이 늘어나서 실적이 더욱 좋아진 것이구요.
그리고 HMM은 배당금을 지급해주지 않고 있는 기업이니, 참고바랍니다.
(사실 재정 상황이 말이 아니였는데, 배당금을 챙겨줄 수가 없는 상황이였죠.)
최근 기관 및 외인 매매 동향
최근 1개월 동안의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의 매매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투자자는 최근 매수세가 더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구요.
이와 더불어 외국인투자자도 한 달 전 6%였던 주식 보유율이 최근 9%대까지 올라왔습니다.
지표를 봤을때, 엄청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지난 10년 동안 HMM 주가 추이
지난 10년 동안 주가 변동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급등세를 보이며 주가가 엄청 상승하였는데, 10년 동안의 그래프를 보니까.. 아직도 전고점까지는 갈 길이 멀어보입니다.
장기간 조선업 불황에 따른 이유로, 대부분의 조선 관련 업종 종목에서 보이는 그래프이기도 하죠.
그래도 최근 물동량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컨테이너 공급량 부족으로 장기계약 운임 상승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으로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앞으로 힘을 내서 10년 전의 전고점까지 나아갈 수 있을지 지켜보겠습니다.
항상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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