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에이비엘바이오 주가 전망, 기술수출

by 리얼하 2022. 1. 18.

에이비엘바이오 주가 전망, 기술수출

안녕하십니까. 지난 2016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12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에이비엘바이오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 시가총액 약 1.5조원으로 코스닥 32위인 기업이구요.

52주 최고가는 31,500원이며, 52주 최저가는 17,500원이네요.

에이비엘바이오의 주력사업은 이중항체 기술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 단백질 재조합 약품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업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중항체 기반 기술,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개발 기술, 면역관문 조절 및 항암 기술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파트너십 등을 통해 기술이전 실적을 확보하고 있구요.

이중항체 플랫폼인 Grabody를 통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을 진행하며 장기적인 성장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추구하고 있죠.

또한, 이중항체 기반 신생혈관 억제 항암항체,  면역항암제, 파킨슨병 치료제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 구축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매출 비중 비교

에이비엘바이오의 주력 매출 비중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은 기술이전 부문이 총 매출 100%를 모두 책임지고 있네요.

국내외 제약기업들과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 후 바이오 의약품 개발 단계에 따른 선수수수료, 단계별 마일스톤 및 로열티를 받으며 매출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죠.

제품 또는 상품의 판매로 인한 매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 보유 이중항체 플랫폼

에이비엘바이오의 이중항체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일반적인 항체는 항원 및 항체의 높은 특이성때문에 서로 다른 항원에는 반응하지 않는데요.

하지만 이중항체는 단백질 공학 기술을 통해 설계된 항체로서, 두 개의 항원에 대한 반응성을 활용해 서로 다른 신호 전달 경로를 동시에 활성화 및 억제하거나 두가지 효소를 동시에 저해하는 것이 가능하죠.

여기서 에이비엘바이오는 Grabody 이중항체 플랫폼을 통해 면역세포의 종양독성을 향상시킨 면역항암치료제나  파킨슨병과 같은 CNS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에이비엘바이오, 공동개발 항암제 미국 임상 1상 승인 소식

지난 2022년 1월 3일, 중국 제약사인 시스톤 파마수티컬스가 미국 식품의약국으로부터 ADC 항암제 CS5001의 임상 1상 시험을 승인받았는데요.

이 물질은 우리나라의 에이비엘바이오와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가 공동 개발하여 중국 기업에 기술수출한 항체 및 약물 복합체 항암제입니다.

이 항암제는 질환을 일으키는 항원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항체 및 ADC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항체에 결합시킨 약물을 항원에 전달하도록 도와 약물의 효과를 증대시켜준다고 하네요.

아울러 이번 기술이전은 임상 개발, 허가, 상업화 등에 따른 단계별 기술료를 받는 조건으로 체결되었으며, 에이비엘바이오와 레고켐바이오가와 모든 기술료를 사전에 미리 합의되어 있는 비율로 분배하여 가진다고 합니다.

 

에이비엘바이오, 사노피에 약 1.3조원 기술 수출

지난 2022년 1월 12일, 에이비엘바이오가 이중항체 후보물질 ABL301에 관해 프랑스 제약사인 사노피와 최대 1.3조원 규모의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계약금 약 900억원과 임상/허가/상업화 등 단계에 따른 단기 기술료 약 540억원을 포함한 기술료 약 1.3조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제품 상용화 성공 시 로열티를 별도로 받게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 계약을 기점으로 사노피는 ABL301의 전 세계 시장의 개발 및 상업화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되었는데요. 

ABL301의 남은 전임상 연구 및 임상 1상은 에이비엘바이오가 진행하고, 이후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사노피가 담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ABL301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에이비엘바이오의 Grabody-B 플랫폼 기술을 통해 파킨슨 발병 등을 억제하는 항체를 뇌 안으로 전달해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킨 후보물질이구요.

이번 계약으로 인해 직원 100명도 안되는 에이비엘바이오가 보유한 이중항체 기술 경쟁력이 입증되었죠.

 

에이비엘바이오 최근 재무 상태

최근 에이비엘바이오의 재정 상태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0년 기준 연간 매출액은 약 81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도(40억원) 대비 약 2배 상승했는데요.

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 -596억원, - 556억원 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행진을 이어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2021년 3분기 실적도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바, 아쉽지만 2021년도에도 적자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네요.

 

에이비엘바이오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에이비엘바이오의 주식 배당금 지급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재정 상태 추이를 보면 아시겠지만, 현재 이 기업은 주주분들에게 주식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선, 배당금보다는 실적 개선이 더 우선시되어야겠네요.

 

에이비엘바이오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 매매 동향

지난 1개월 간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투자자의 매매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관투자자의 경우, 매수세와 매도세가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고 있는 모습이구요.

외국인 투자자 지분율의 경우, 지난 한 달 간 약 4~5%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에이비엘바이오 상장 이후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에이비엘바이오가 상장한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가는 지난 2020년 3월에 기록한 12,250원이며, 최고가는 지난 2020년 8월에 기록한 40,150원이네요.

지난 2022년 1월 12일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면서 받은 선급금 비율은 글로벌 최고 수준인데요.

이를 기점으로 기술 경쟁력을 입증받은 바, 다른 대형 글로벌 제약사와의 추가적인 기술 이전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이죠.

그리고 최근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기간 중 파킨슨병 치료제인 ABL301에 관한 빅딜 소식을 발표하였는데,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에 관한 빅파마들의 미팅 요청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까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지만, 최근 꾸준한 기술 이전 계약을 통한 기술료 및 로열티 확대 등으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재정 상태를 개선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성공적인 주식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2.01.18 - [경제 정보] - 화승코퍼레이션 주가 전망

 

화승코퍼레이션 주가 전망

화승코퍼레이션 주가 전망 안녕하십니까. 지난 1978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1991년 2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게 된 화승코퍼레이션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 시가총

aa17.tistory.com

2022.01.14 - [경제 정보] - 나라엠앤디 주가 전망 배당금 실적

 

나라엠앤디 주가 전망 배당금 실적

나라엠앤디 주가 전망 배당금 실적 안녕하십니까. 지난 1999년 2월 LG전자 생산기술센터 금형공장을 분할하게 되면서 설립되었으며, 2001년 6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나라엠앤디 주가 전망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