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램테크놀러지 주가 전망, 특허

by 리얼하 2021. 12. 8.

램테크놀러지 주가 전망, 특허

안녕하십니까. 지난 2001년 10월에 설립된 후 2013년 11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인 램테크놀러지 주가 전망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 시총 약 1,178억원으로 코스닥 792위 기업이며, 52주 최고가는 11,550원, 52주 최저가는 5,550원이네요.

이 기업의 주력 사업은 반도체용 식각액, 박리액 및 IT 분야 화학소재 등의 공정에서 쓰이는 프로세스 케미컬을 제조하는 것입니다.

주로 반도체 공정용 화학 소재, 산화막 절연체 및 2차전지, 태양전지 등 IT산업의 핵심 케미컬을 제조하고 있죠.

처음 반도체를 시작으로 하여 2차전지, LCD, 디스플레이, OLED 태양전지 분야 화학 약품 공급 등으로 사업 부문을 확장해온 것이구요.

주요 고객기업으로는 삼성SDI, SK하이닉스, 매그나칩 등이 있습니다.

 

램테크놀러지 최근 연혁, 매출 구성 비중 비교

램테크놀러지의 최근 연혁 및 주요 제품 매출 비중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5월, 중소벤처기업부 혁신기업에 선정된 바 있네요.
(물론 이 내용은 주가에 그닥 큰 영향을 주는 소식은 아닙니다.)

그리고 주요 제품 매출의 비중을 살펴보면, 식각액 부문이 약 41.3%, HYCL폼 부문이 약 21.8%, 박리액 부문이 약 13.5%, 불산계 제품 부문이 약 1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기타 부문이 약 12.1% 수준이죠.

 

램테크놀러지 보유 사업장 현황

램테크놀러지의 사업장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램테크놀러지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해서 사업장 3곳과 제조소 3곳을 갖고 있습니다.

원래 사업 초기에는 용인 공장에서 제품 생산이 이뤄졌었는데, 향후 AMOLED 시장이 확대되면서 세정액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지난 2007년 금산에 공장을 설립했구요.

2009년에는 중국 람태과전자재료유한공사 설립을 통해 세계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2016년도 이후부터 1개 사업장과 1개의 제조소에서 본격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한국과 중국에 생산시설을 이원화하여 수요 급변동에 따른 대응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세계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는 모습이죠.

 

최근 램테크놀러지 주가 변동 추이

최근 2개월 간 램테크놀러지의 주가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10월 7일, 주가는 최저 5,620원까지 하락했었으며 그 이후 점진적인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었는데요.

2021년 11월 22일 장대양봉이 발생한 이후부터 갑자기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잠시 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큰 변동 폭 속에서 저점을 높여가면서, 12월 7일에는 9,840원에 장을 마감한 상황이네요.

최근 최고점은 장대음봉이 발생한 11월 23일에 기록했던 11,550원입니다.

 

램테크놀러지, 불화수소 생산 기술 특허 등록 소식

지난 2021년 10월 1일, 램테크놀러지가 초고순도 불화수소 생산 기술에 대해 특허를 취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시켜 초고순도 불화수소를 정제하고, 이를 통해 반도체급 불산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이라고 하는데요.

기존 방식은 증류법, 흡착법, 전기 분해법 등 다양한 정제 공정을 거쳐야했지만, 램테크놀러지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이 과정이 모두 생략되어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반도체 공정용 불산의 불순물은 반도체 공정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미량의 불순물까지 모두 제거해야 되는데, 램테크놀러지는 불순물 농도를 1ppt 이하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불화수소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쓰이기 때문에, 향후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 높은 활용도를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램테크놀러지 가짜 뉴스?

최근 램테크놀러지의 주가와 관련된 어이없는 일이 발생했었습니다.

우선, 지난 11월 22일에 다수의 기자 이메일로 렘테크놀러지의 호재에 대한 보도자료가 배포됐었는데요.

이 자료를 보면, 램테크놀러지가 일본의 불화수소 기술력보다 뛰어난 기술 개발을 완료했고 24시간 전자동 설비도 완료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자료가 퍼지면서, 그 여파로 인해 이 기업의 주가는 2거래일 연속으로 상한가를 기록했죠.

하지만 11월 23일, 이와 같은 소문에 대해 램테크놀러지는 공시를 통해 우리를 사칭한 개인이 가짜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으로 추정되며, 10월 1일 초고순도 불화수소의 정제방법 등에 관해 국내 특허를 등록한 것은 맞으나, 초순도 액체, 기체 불화수소 동시 생산기술을 개발했다는 소식은 사실이 아니라는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중요한 건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가짜뉴스에 이어, 임원 보유 주식 매각

여기서 중요한건, 램테크놀러지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한 사이에 이 기업의 김홍달 부사장이 보유중이던 주식을 모두 처분했다는 것이죠. 

총 주식 매도 규모는 약 7.4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램테크놀러지에서 문제의 보도자료가 허위라는 내용의 공시를 발표했을 때는, 김 부사장이 이미 주식을 전량 매도하고 난 후였다는 것인데요.

이에 따라 가짜뉴스 배포 및 대주주 지분 매각 등이 겹치며 주가 조작 의혹까지 나오고 있네요.

그런데, 여기서 제가 생각하기에 다소 의아한 부분이 있습니다.

통상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주가가 흘러내리는게 일반적인데, 이 기업은 왜인지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죠.

가짜뉴스 + 임원 지분 매각이 발생했음에도, 배포자료가 완전히 거짓은 아니라는 해석으로 인해 호재로 작용되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네요.

 

최근 재무 상태 살펴보기

최근 램테크놀러지의 재정 상황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약 300~400억원대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2020년 기준으로 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 26억원, 2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각 42%, 22% 하락한 상황이네요.

그리고 2021년 3분기까지의 누적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벌써 각 33억원, 29억원 수준을 기록하였으며, 2021년 연간 실적은 2020년 대비 소폭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램테크놀러지 배당금 지급 추이

램테크놀러지의 배당금 실시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주주분들에게 따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외형이 더 성장한다면, 그때 가서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투자자 매매 동향

지난 한 달 간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의 거래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관투자자의 경우를 보시면, 매수세가 매도세에 비해 약간 더 우위에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구요.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은 지난 한 달 간 약 1%대 내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상장 이후 현재까지 렘테크놀러지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램테크놀러지가 상장한 2013년 11월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가는 2016년 1월에 기록한 2,250원이며, 최고가는 2021년 11월에 기록한 11,500원입니다.

이 기업은 우리나라의 반도체 관련주 중 한 종목인데요. 

2021년 12월 7일에 발표된 SIA(미국반도체산업협회)에 의하면, 지난 10월 전세계 반도체업계의 매출이 약 57.7조원을 기록하며 전년도 동기 대비 약 24% 증가했다고 하네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주거 생활이 늘어나 전자기기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도 급성장 하면서 반도체 시장이 활황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죠.

이에 따라 램테크놀러지도 계속해서 업계 호황 수혜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최근 가짜뉴스 및 임원 지분 매각 소식으로 한국거래소가 주가 조작 및 불공정 거래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고 하니, 조사 결과를 기다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의견은 언제나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12.07 - [경제 정보] - LX세미콘 주가 전망, 배당금

 

LX세미콘 주가 전망, 배당금

LX세미콘 주가 전망, 배당금 안녕하십니까. 지난 1999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6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LX세미콘의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

aa17.tistory.com

2021.12.06 - [경제 정보] - 대양금속 주가 전망

 

대양금속 주가 전망

대양금속 주가 전망 안녕하십니까. 지난 1973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 4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게 된 대양금속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 시총 약 1,540억원으로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