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멜파스 주가 전망, 거래정지 파산신청?

by 리얼하 2021. 11. 10.

멜파스 주가 전망, 거래정지 파산신청?

안녕하세요. 2000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1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멜파스 주가 전망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시가총액 약 690억원으로 코스닥 1195위인 기업입니다.

52주 최고가는 5,290원이며, 52주 최저가는 1,205원이네요.

멜파스는 원래 터치센서 등을 설계하는 팹리스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이었는데요.

지난 2014년부터 구조조정을 통해 터치 모듈 사업에서 철수하였으며, 현재는 반도체 팹리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6년 9월에는 중국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 진출 및 IoT 상품화를 통한 외형 성장을 목적으로 중국의 강서연창규곡투자라는 기업과 합자회사를 설립한 바 있는데요.

멜파스에서는 지문인식IC와 터치IC, TDDI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합자회사에서는 저전력방신반도체 IoT 융복합반도체 등을 개발 중에 있죠.

 

멜파스 제품 매출 비중 비교

멜파스의 최근 연혁과 주요 제품 비중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요 매출 구성을 보시면, 터치 센서 부문이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 우물만 꾸준히 파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멜파스의 지식재산권 현황

멜파스의 지식재산권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터치 컨트롤러 IC, 터치키, 터치스크린, 압력센서 부문에서 수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특허 127개와 해외 특허 44개를 포함하여 총 171개의 특허를 출원한 기업이죠.

지식재산권 현황을 보면, 터치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멜파스 최근 주가 동향 살펴보기

멜파스의 최근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8월 중순부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하더니, 9월 10일에는 최고 5,290원까지 터치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장대 음봉이 이틀 연속 나오면서 그동안의 상승분을 다 토해냈구요.

주가가 계속 흘러내리면서 최근에는 약 1,800원대까지 내려왔네요.

직전 전고점까지 도달하려면 현재 수준에서 약 3배 가까이 상승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10월 13~25일은 거래 정지 기간이었습니다.)

 

멜파스, 세계 최고 무선 반도체 칩 개발사 지엘에스 인수

지난 2021년 9월 10일, 멜파스가 세계 최초로 초고속 무선반도체 칩을 개발한 기업인 지엘에스 인수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지엘에스는 시스템반도체 기업으로서 초고속 근접 무선통신 규격 칩을 개발과 더불어 최근 Zing2.0을 통해 고도화에 성공하면서 무선통신분야에서 경쟁력을 인정 받고 있는 기업인데요. 

중소벤처기업부 BIG3 혁신창업 패키지, 소부장 스타트업 100에 선정되기도 하였죠.

초고속 무선충전 분야로의 진입을 계획중인 멜파스는 이번 인수로 인해 단번에 초고속 무선통신 분야에서 업계 최고의 역량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품에 관한 고객사의 요구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멜파스의 최대주주인 밀탑, 전기차용 구리 및 코발트 글로발 공급망 추진

우선, 지난 2021년 8월 멜파스의 최대주주가 기존 리안추앙 일렉트로닉 테크놀로지에서 밀탑으로 변경됐다는 공시가 발표되었습니다.

밀탑은 기존 최대주주의 보유주식 약 235만주를  약 61억원에 인수했으며, 지분율 6.51%를 확보하게 되었죠.

그리고 2021년 9월 15일, 밀탑이 콩고민주공화국의 광업 기업인 유비씨와 9월 11일에는 구리에 대해, 9월 13일에는 코발트에 대해 대규모 자원 공급 계약을 맺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는데요.

두 기업 간의 계약은 중개업체 없이 콩고민주공화국 현지 판매기업과 직접 진행한 계약이며 광산 개발이 아니라 완성품 공급을 목적으로 한 계약이라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계약을 기반으로 밀탑은 향후 3년 동안 UBC로부터 총 1.7조원 규모의 구리(1.1조), 코발트(0.6조) 완성품을 공급받게 된다고 하네요.

멜파스의 최대주주인 밀탑의 호재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멜파스, 거래정지 이유 및 거래재개 소식

멜파스의 채권자인 디에프에이프라이빗에쿼티가 법원에 파산신청서를 내면서 멜파스는 9월 13일부터 거래 정지가 됐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채권자가 파산신청을 취하하면서, 파산신청 사유가 없어졌구요.

파산신청 사유 해소로 인해 거래 정지는 지난 10월 25일자로 마무리되었는데요.

거래 재개 첫 날인 10월 26일, 멜파스는 거래 재개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며 장을 마감한 바 있습니다.

 

최근 멜파스 재정 상황 살펴보기

최근 멜파스의 재정 상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2020년 기준으로 12억원까지 내려왔구요.

연간 당기순이익은 최근 계속해서 순손실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네요.

 

멜파스 최근 배당금 지급 동향

최근 멜파스의 주식 배당금 지급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정 상황을 보면 아시겠지만, 현재 이 기업은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실적 개선이 더 우선시되어야 하겠죠.

 

최근 멜파스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거래 추이

최근 한 달 간 멜파스의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 거래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 재개된 10월 26일 이후 기관 투자자는 매도물량이 더 많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도 최근 0%대까지 내려온 상황이죠.

최근 주가 하락과 더불어 기관 및 외국인 모두 팔자 포지션을 취하고 있네요.

 

상장 이후 멜파스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상장 이후 멜파스의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가는 2011년 12월에 기록한 33,000원이며, 최저가는 2020년 3월에 기록한 596원입니다.

마치 액면분할인 것처럼, 지난 10년 동안 주가가 매우 큰 폭으로 떨어진 모습이네요.

멜파스의 신규 사업 분야인 무선충전IC 부문이 아직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최근 주력제품인 터치 컨트롤러 IC의 매출 저하로 인해 아쉽게도 실적 회복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도 멜파스의 최대주주인 밀탑은 다양한 산업 원자재인 구리와 배터리의 핵심 원자재인 코발트의 국내외 시장 공급 추진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최근 전기차 수요 급등으로 인한 코발트 가격과 전기모터 등의 필수 재료인 구리 가격 상승세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죠.

현재 스스로의 매출 회복은 당장 어렵지만, 최대주주인 밀탑의 성장에 따른 수혜를 받아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제 의견은 언제나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성공적인 주식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11.05 - [경제 정보] - BGF 주가 전망, 코프라

 

BGF 주가 전망, 코프라

BGF 주가 전망, 코프라 안녕하세요. 지난 1994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2014년 5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게 된 BGF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총 약 5,982억원으로 코스피 324위

aa17.tistory.com

2021.11.09 - [경제 정보] - 넷게임즈 주가 전망, 블루 아카이브

 

넷게임즈 주가 전망, 블루 아카이브

넷게임즈 주가 전망, 블루 아카이브 안녕하세요. 지난 2015년 9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넷게임즈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총 약 5,020억원크로 코스닥 173위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