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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보

대유플러스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6. 10.

대유플러스 주가 전망

이번에는 1967년 12월에 설립된 후 1975년 6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기업인 대유플러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유플러스는 지난 2016년 2월경 유무선 통신장비 사업부문을 양수하였으며, 현재 스티어링 휠 부문 분할, 유무선 통신장비 제조 등을 주력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종속기업으로는 스티어링휠 사업부의 분할 기업인 대유에이피, 대유글로벌 등을 보유하고 있구요.

그리고 2016년도부터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하였는데요.

태양광발전소 1호, 2호를 시작으로 대유그룹 관계사 건물 등에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기 시작하면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2021년 4월 전기차 충전기 제조기업인 시그넷EV과 충전기 관련 사업 계획을 밝히면서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죠.

 

대유플러스 최근 주가 변동 추이

최근 대유플러스의 주가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3월 26일까지만 하더라도 주가는 최저 763원까지 내려갔었는데요.

2021년 4월 중순에 주가가 갑자기 치솟으면서 1차 급등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두 달 뒤인 2021년 6월 8일에 2차 급등이 시작되었으며, 6월 9일에는 최고점 1,830원까지 터치한 상황이네요.

약 3개월도 안되는 시간 동안 두 배 이상 오른 것이죠. 

 

대유플러스, 전기차 충전사업 본격 진출 소식

2021년 4월 14일, 대유플러스는 콘센트형 충전기인 차지콘 충전기를 도입하고 7.5kW 완속충전기의 개발 등으로 충전기 판매 및 충전소 운영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2020년도를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전기차는 14만대이며, 충전기는 약 6만대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전기차 100대당 충전기 약 46대 수준으로, 100대당 충전기 약 150대 수준을 갖추고 있는 미국, 독일 등의 선진국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규모입니다.

그래서 최근 정부의 친환경자동차 정책에 의한 우리나라의 전기자동차 충전 시장 인프라 확대를 위해서 대유플러스가 앞장 선 것입니다.

그리고 충전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값비싼 초기 투자비용 등을 해결하기 위해 7.5kW급 이하의 가정용 완속충전기 개발에 주력하며 충전기 설치, 유지보수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구요.

앞으로 2022년까지 자체적인 충전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여 콘센트형 충전기 및 7.5kW 약 3만대를 설치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네요.

또한, 스타코프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2021년 환경부 전기자동차 완속충전시설 사업'의 사업자 등록을 마치면서 보조금 지원사업도 수행 중이구요.

2021년도 1월에는 충전 인프라사업 진출을 하기 위해 스마트그리드협회 전기차 충전사업자 등록을 완료하기도 하였습니다.

 

대유플러스, 시그넷EV와 업무협약 체결

그리고 2021년 4월 19일, 대유플러스가 전기차 충전기 글로벌 제조 기업인 시그넷EV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본격저으로 충전기 판매 및 충전 사업에 나서게 된 것이죠.

시그넷EV라는 기업은 지난 2016년도에 설립되었으며, 350kW 초급속 충전기를 개발하여 지난 2018년 세계 최초로 미국 인증을 획득한 기업인데요.

그리고 초급속 충전기 분야의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무려 50% 이상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죠.

이번 업무협약에는, 시그넷EV의 7.5㎾의 충전기의 제조 및 판매에서부터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시그넷EV의 모든 제품에 관한 유지 보수 업무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 소식으로 인해, 대유플러스는 이 날 상한가를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대유플러스 주가, 전기차 관련주 수혜로 다시 한 번 상한가

앞서 2021년 4월에 시그넷EV과 전기차 충전기 관련 사업 계획 발표로 인해 전기차 관련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요.

약 두 달이 지난 2021년 6월 8일, 대유플러스가 갑자기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그런데 이 날 상한가를 기록할만한 특별한 새로운 소식은 없었죠.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2021년 4월 이후 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었으며, 최근 전기차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주가가 다시 한 번 강세를 보인 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최근 재무상태 살펴보기

최근 재정상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2018년도에 5,000억원대였는데, 2019년도와 2020년도에는 4,500억원대로 소폭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도에 364억원을 기록한 영업이익이, 2020년도에는 145억원을 기록하면서 반토막 넘게 감소하였구요.

연간 당기순이익은 2020년도 기준으로 -57억원 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 전환된 상황이네요.

재정 상황이 2020년도 기준으로 급격히 악화된 상황입니다.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대유플러스의 주식 배당금 지급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 주주분들께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최근 당기순이익까지 적자로 전환된 상황이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은 더 힘들 것으로 보이네요.

 

지난 한 달 간 기관 투자자 및 외국인 매매 동향

과거 한 달 동안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 거래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투자자의 경우, 지난 한 달 간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우위에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은, 지난 한 달 동안 약 1~2%대를 머물고 있는 모습이네요.

 

과거 10년 동안 대유플러스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지난 10년 간 대유플러스의 주가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점은 2012년 2월에 기록한 3,953원이고, 최저점은 2020년 3월에 기록한 468원입니다.

최근 주가만 봤을때는 우상향만 보였던 종목인 줄 알았는데, 과거에 무려 약 4,000원 가까이 상승했다가 내려온 종목이였네요.

2020년도에는 주력 사업 부문인  차량용 스티어링휠의 수주는 양호하였으나, 금융 부문의 매출 제거와 방송 통신장비 등의 수주 감소로 인해 매출 및 순이익이 감소하였는데요. 

최근 전방 자동차 산업의 회복세로 인한 스티어링휠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5G 투자 확대로 인한 통신장비 수요 또한 증가가 예상되는 바, 매출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올해 들어 전기차 충전사업에 관한 사업영역 등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향후 우리나라의 전기차 충전시장의 인프라 확대 및 충전 환경 개선에 크게 힘 써줄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언제나 저의 의견은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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