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1988년 5월 9일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기업인 동국제강 주가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국제강은 1954년도 7월 설립되어, 2015년도 1월에 유니온스틸(주식회사)을 흡수합병하였구요요. 봉형강, 냉연강판, 후판 등의 생산과 판매업을 주력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지난 2015년도 8월에는 포항 2후판 공장을 폐쇄하였고 후판 생산을 당진공장으로 일원화시켰구요. 2016년도 12월에는 DK유아이엘, 페럼타워 등 비핵심 자산 매각 등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또한, 국내 봉형강 분야 시장에서 무려 2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이 후판 분야 시장의 경우 동국제강, 포스코, 현대제철 이 3개 회사가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지난 1년 간 동국제강 주가 변동 추이
과거 1년 동안 동국제강 주가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3월, 코로나 주식 하락 사태 때 최저 2,780원까지 하락했었는데요. 이후 바로 주가는 반등을 보여줬습니다. 약 3개월 뒤인 2020년 6월에 코로나 하락 전의 전고점을 돌파했구요.
그리고 이후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2021년 3월 이후부터는 상승 폭이 더 커지면서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동국제강, 브라질 철강업체에 5억달러 투자 소식
이 소식은 2019년도 5월에 있었던 내용이죠. 동국제강이 포스코와 브라질 철광석 기업인 발레와 함께 브라질 철강업체인 CSP 제철소의 재무구조개선에 대해 투자한다는 소식입니다.
CSP 제철소의 주주회사인 이 3개 회사는 3년간 약 5억 달러(약 5천억원)를 추가 출자하는 유상증자에 합의하여 각사의 투자 비율대로 참여한 것인데요.
동국제강은 5억달러 중 지분율 30%에 해당하는 1억5천만달러를 3년간 분할하여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포스코와 발레가 나머지 각각 20%, 50%의 지분을 보유하는 것이구요.
그리고 최근 업계에 따르면 이 브라질 CSP 제철소는 슬라브 판매량과 가격이 동시에 회복하면서 급격한 실적 개선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네요. 이와 더불어 최근 글로벌 철강 업황의 개선에 따라 2021년도에도 추가적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동국제강 부산공장, 사고 소식
2021년 2월 16일, 동국제강 공장에서 작업 중인 근로자의 사망사고가 또 발생했습다. 지난 1월 동국제강의 포항공장에서 식자재 납품업 근로자가 화물 승강기에 끼여 사망한 사고가 일어난 지 한 달만에 또 발생한 것인데요.
경찰관에 따르면 2월 16일 오후 5시경 동국제강 부산공장 원자재 제품창고에서 근무를 하고 있던 50대 직원 A씨가 철강 코일에 끼는 사고를 당해사 병원으로 이송되었지만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진 것이라고 합니다..
동국제강은 최근 몇 년 동안 이같은 안전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더욱 이 부분에 책임감을 가지고 해결책을 찾아야될 것으로 보이네요.
동국제강, 재무건전성 개선 내용
이 소식은 최근 재무건전성 개선 관련 내용인데요. 동국제강은 장세욱 최고경영자가 취임한 2015년도 이후 수익성을 중심심으로 경영을 지속하면서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고 있죠.
그 결과, 2015년 말 4조6500억원이였던 부채가 2020년 기준으로3조2823억원으로 줄었는데요. 이는1조3677억원 감소한 수치이며 부채비율도 같은 기간 2015년 말 207%였는데 약 53%포인트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서 동국제강은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향후 재무건전성 강화 노력을 지속해서 현재 ‘BBB-’(안정적)에 머물러 있는신용등급도 상향시키는 게 목표라고 하네요. 눈에 띄게 재정 상태가 좋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프리미엄 후판 브랜드 2종 생산 소식
2021년 4월 1일, 동국제강은 프리미엄 후판 브랜드인 "DK-LP Plate"의 신규 형상 2종을 초도 생산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신규 개발힌 형상은 한 장의 후판에 세 가지 두께를 구현시킨 "3step type" 모델과 대칭형 구조 후판을 역으로 적용시킨 "Symmetry type" 모델 이렇게 두 가지라고 하는데요.
지난 1월 상업화에 성공한 "DK-LP Plate 2step type" 모델에 대해 조선 고객사들의 추가 형상 개발 요청에 따라서 이번에 신규 형상을 개발하고 초도 생산을 하게 된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후판은 일정한 두께와 고른 평면의 형태로 사용되죠. 하지만 이 "DK-LP Plate"는 압연 간 강도 조절로 인해 하나의 후판 안에 다양한 두께를 적용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철판을 왼쪽은 10mm, 오른쪽은 30mm 두께로 만들거나 가운데 부분만 더 두껍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현재 조선소에서 배를 제작할 때 두꺼운 후판과 얇은 후판이 모두 요구되는 경우 용접으로 붙이고 있는데, 이 제품을 사용한다면 용접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큰 강점이라고 합니다.
동국제강 재무정보 분석
동국제강의 최근 재무정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연간 매출액을 보시면, 꾸준히 5조원대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연간 당기순이익의 경우, 2018년도 -3,000억원 적자와 2019년에도 -814억원 적자를 기록했었는데요. 2020년도 기준으로 +695억원 을 기록하면서 흑자 전환에 성공한 상황입니다.
철근, 봉형강, 후판과 냉연 부문에 대한 수요 증가, 그리고 컬러 강판 생산 확대로 인해 큰 폭으로 실적이 개선되었습니다.
동국제강 주식 배당금 지급 추이
동국제강의 배당금 지급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도에는 1주당 배당금 100원을 지급했었는데요. 2018년도와 2019년도에는 실적 악화로 인해 주식 배당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2020년도 기준으로,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면서 다시 배당을 실시한 것이죠. 1주당 배당금은 200원을 지급하였고, 시가배당률은 약 2.5% 수준입니다.
동국제강,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 거래 동향
지난 한 달 동안 기관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의 매매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관투자자의 경우,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약간 더 우위를 점하고 있는 모습이구요.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은 지난 한 달 동안 25~26% 수준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네요.
동국제강 지난 10년 동안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과거 10년 간 동국제강의 주가 변동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점은 2011년 5월에 기록한 43,672원이고, 최저점은 2020년 3월에 기록한 2,780원입니다.
최근 주가만 보면 상승추세에 있는 종목인데, 10년간 주가 추이를 보니 장기적으로 우하향을 하고 있었던 종목이였네요.
최근 전세계적으로 철강 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최근 해외의 철강 업계 종목들은 주가가 50% 가까이 증가한 반면에, 우리나라 철강 업계 종목은 아직까지 20% 수준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현재 2021년도 2분기 철강 가격도 결정되고 있는 과정이며, 2분기까지도 철강 업종 호황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항상 저의 의견은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 주식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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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2.15 - [경제 정보] - 현대제철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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