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by 리얼하 2023. 12. 20.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고가의 부동산을 거래하거나 은행에서 큰 금액의 금융 거래를 진행할 때에는 본인 확인을 증명하기 위해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이 반드시 필요해요.

그리고 2012년 12월, 본인이 정한 서명을 통해 본인임을 증명해주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라는 시스템이 도입되었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도 발급 가능하지만, 기관에 방문할 시간이 없거나 또는 외출이 귀찮은 분들을 위해 인터넷을 통해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인터넷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단 한 번이라도 발급받은 이력이 있어야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란 무엇인가?

본인 서명 확인 사실서란, 신청자의 필기체로 성명을 기재하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등의 기관에서 본인이 서명했다는 사실을 증빙해주는 서류를 말해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같은 효력을 지니고 있으며, 인감증명서와는 달리 인감도장 없이도 오로지 서명만으로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주로 고액의 부동산 및 금융 거래를 할 때, 거래자가 본인이 맞음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돼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 '정부24' 접속하기

인터넷을 통해 전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하려면 먼저 정부24 홈페이지를 접속해야 돼요.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하면 맨 위에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이 곳을 클릭해 접속해주세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 검색창에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입력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 후, 검색창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입력해주시고 엔터는 누르지 말아주세요. 

그럼 바로 밑에 여러 메뉴가 새롭게 보일텐데, 이 중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이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돼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 클릭

다음 화면에서는 여러개의 검색 결과가 보일텐데, 이 중에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 이라고 써있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 '신고하기' 버튼 클릭

그럼 전자서명확인서에 대한 안내사항이 나오는데, 간단히 한 번 확인해주시구요. 인터넷을 통해 발급을 하면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아요.

안내사항들을 모두 확인하셨으면, 아래에 있는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 복합 인증 진행

아무래도 개인의 재산을 거래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다른 증명서 발급과 다르게 복합인증을 해줘야 돼요.

본인 인증을 위해 복합인증을 진행해주신 뒤, 안내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이 완료돼요.

이상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봤어요. 감사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과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3.07.16 - [경제 정보] -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PDF 저장까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PDF 저장까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PDF 저장까지 옛날에는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야만 주민등록초본을 발급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집에서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세상이 왔어요. 정부24 사

aa17.tistory.com

2023.06.19 - [경제 정보] - 세대주 변경, 분리, 확인 방법

 

세대주 변경, 분리, 확인 방법

세대주 변경, 분리, 확인 방법 통상 아파트 등에 청약을 하거나 세금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할 때 세대주, 세대원을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리고 특히 원하는 주택에 청약할 때, 조건에 부합하

aa17.tistory.com

2023.05.11 - [경제 정보]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PDF 파일, 모바일발급 무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PDF 파일, 모바일발급 무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PDF 파일, 모바일발급 무료 정부지원사업, 아르바이트, 취업 등을 할 때 가장 많이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가 바로 주민등록등본이에요. 옛날에는 반드시 인근 동사무소

a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