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화일약품 주가 전망, 대마

by 리얼하 2022. 3. 30.

화일약품 주가 전망, 대마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지난 1980년 11월 설립된 후 2002년 4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인 화일약품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 시총 약 2,425억원으로 코스닥 410위인 기업이구요.

52주 최고가는 5,390원이며, 52주 최저가는 1,970원이네요.

이 기업은 지난 1987년도부터 제조시설을 구축하며 본격적으로 원료의약품 제조에 착수한 기업인데요.

그 이후 기존에 영위하던 원료의약품 사업분야에서부터 코엔자임큐텐을 비롯한 식품원료, 그리고 완제 사업인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사업 등 신규 사업 분야를 계속해서 확장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CGMP급 설비시설을 갖춘 원료합성공장을 추가적으로 신축하며 BGMP 승인을 받은 바 있으며, 지난 2018년부터는 일본 등 선진시장으로의 수출에 더욱 집중하고 있죠.

또한, 이 기업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불법으로 취급되고 있는 대마 관련주로도 분류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잠시후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화일약품 주가 전망, 주력 매출 비중

최근 화일약품의 주력 제품 매출 비중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의약 제품 부문이 약 53.5%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의약 제품에 해당하는 품목으로는 진해거담제, 진경제, 위기능조절제, 진통소염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의약 상품(기타) 부문이 약 46.5%를 차지하고 있네요.

 

화일약품 주가 전망, 카나비스메디칼 지분 확보 소식

지난 2021년 4월 29일, 화일약품이 4월 15일 오성첨단소재의 자회사인 카나비스메디칼의 지분을 약 49.2% 취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카나비스메디칼이라는 기업은 지난 2018도년부터 KAIST(한국과학기술원)와 지속적으로 의료용 대마를 이용한 연구개발 투자를 진행해오고 있는 기업인데요.

향후 국내 마리화나 관련 제품의 입법화가 성공할 경우 식의약품, 의료용 치료제 등에 접목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죠.

아울러 현재 전 세계 의료용 대마 합법화 국가는 유럽, 북미 등 약 56개국에 달하며 특히 미국은 47개 주에서 의료용 카나비스 사용이 허용되고 있는 상황이구요.

글로벌 의료용 대마시장은 연 평균 약 22%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2024년에는 시장이 약 51조원으로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 바, 성장 잠재력이 커보입니다.

 

화일약품 주가 전망, 산업용 대마 합법화 기대감 수혜

2022년 3월 28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산업용 대마 생산 주기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를 잡기 위해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안전관리 체계가 마무리되면 규제 완화 후 신속한 상용화를 위해 대규모 시설 재배 단지 조성을 검토할 계획이라는 것인데요.

규제 완화 방안으로는 환각 물질인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 함유량이 0.3% 미만인 대마를 현행 마약류관리법에서 분리하는 방식 등이 검토되고 있다고 하네요.

이 소식으로 인해 의료용 대마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인 카나비스메디칼의 지분을 갖고있는 화일약품이 대마 관련주 수혜를 얻어 이 날 상한가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미 전세계 다른 나라들은 산업용 대마 규제를 완화시키면서 산업으로 육성시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모습이죠.

 

화일약품 주가 전망, 재무 상태 추이

최근 화일약품의 재정 상태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 매출액은 지난 3년간 약 1,000억원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구요.

2021년 기준 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 43억원, 2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도와 유사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지난 3년 간 실적은 큰 변동 없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화일약품 주가 전망,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화일약품의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 150원, 2019년 : 125원의 주식 배당금을 지급했었는데요.

아쉽게도 최근 2020년, 2021년 2개년 동안에는 주주분들에게 배당을 실시하지 않고 있는 모습이네요.

 

화일약품 주가 전망,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 주식 거래 추이

지난 1개월 간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의 주식 매매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관투자자의 경우, 지난 한 달 동안 거래량이 거의 없었으며 단 2거래일 동안 매수세가 크게 들어온 모습이구요.

외국인 투자자 지분율의 경우, 지난 1개월 간 약 1~2% 수준을 유지하고 있네요.

 

화일약품 주가 전망, 지난 10년 간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지난 10년 동안 화일약품의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가는 2012년 6월에 기록한 960원이며, 최고가는 2020년 8월에 기록한 5,933원입니다.

최근 위드코로나로 인한 내원 환자 증가에 따라 위기능조절제 및 진해거담제, 항생제와 같은 약품 수요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액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구요.

최근 정부의 대규모 대마 재배 단지 조성 검토 등 산업 대마 시장 진출이 기대되는 바, 이를 통한 장기적인 외형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성공적인 주식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2.03.29 - [경제 정보] - 푸른기술 주가 전망, 협동로봇

 

푸른기술 주가 전망, 협동로봇

푸른기술 주가 전망, 협동로봇 안녕하십니까. 지난 1997년 7월에 설립된 후 2007년 9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푸른기술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 시총 949억원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