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아톤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11. 28.

아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지난 1999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2019년 10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아톤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톤은 핀테크 플랫폼, 핀테크 보안 솔루션, 스마트 뱅킹 사업 등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앞서 지난 2018년도에는 국내 통신사 3사 기업과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사설인증서인 PASS 전자서명 공동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통신사 3사가 제공하는 플랫폼인 PASS에 간편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죠.

그리고 주요 솔루션으로는 소프트웨어 기반 보안 매체인 아톤 mSafeBox, 모바일 OTP 매체인 아톤 mOTP, 그리고 금융기관 인증서 솔루션인 아톤 mPKI 등이 있구요. 

또한, 지난 2014년 전세계 최초로 모바일 보안을 목적으로 한 소프트웨어형 보안매체인 SE 상용화에 성공하여 보안카드나 OTP 없이 금융거래 및 인증이 가능한 핀테크 보안 솔루션을 개발한 기업입니다.

계열기업으로는 에이티애널리틱스, 비즈인포그룹, 케이에프씨 등이 있습니다.

 

아톤 주요 제품 매출 비중 비교해보기

아톤의 제품 매출 비중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핀테크 보안 솔루션 부문이 약 48.7% 수준을 차지하며 매출의 절반을 책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마트 금융이 약 25.1%, 핀테크 플랫폼이 약 13.4%, 티머니 솔루션이 약 0.3%이며, 기타 부문이 나머지 약 12.6%를 차지하고 있네요.

 

아톤의 핀테크 보안 솔루션, 적용 사례

아톤이 보유한 핀테크 보안 솔루션의 주요 적용 사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톤은 보안성이 필요한 서비스를 일반 어플리케이션 영역에서 실행 시, 일반 실행영역과 분리된 공간을 통해서 외부의 침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죠.

신한은행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 : 모바일OTP를 통해 아무 입력도 필요없이, 1일 이체 한도 5억원 제공

국민은행 간편 인증 어플리케이션 : 간편한 사설인증서를 통해 PIN번호 하나만으로 비대면 금융 서비스 이용 가능

국내 통신사 3사 기업 : 안전한 PASS인증서인 PIN, 지문만을 통해 기존 공인인증서을 대체

 

아톤 주가 변동 추이 살펴보기

약 3개월 동안 아톤의 주가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9월 초 주가는 약 35,000원 수준이었지만, 그 이후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한 달 뒤인 10월 6일에는 최저 25,200원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주가는 바로 상승 전환에 성공한 뒤, 최근까지 계단식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지난 9월 초에 기록했던 전고점을 돌파하였으며, 2021년 11월 27일에는 최고 45,850원까지 터치 후 41,050원에 장을 마감한 상황이네요.

 

아톤, 약 160억원 규모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동시 발행

지난 2021년 7월, 아톤이 신규사업 투자지분 취득을 목적으로 약 16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및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채의 만기이자율과 표면이자율은 0%이며, 전환사채 100억원과 신주인수권부사채 60억원으로 구분되어 발행되며 두 상품의 구조는 동일하다고 하네요.

이번에 발행된 사채는 2019년도에 진행된 IPO(기업공개) 이후 첫 자금조달인데요.

전환가액은 1주당 27,600원이며, 사채가 모두 주식으로 전환되는 경우 주식총수의 약 13% 수준인 579,709주가 신규 발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채의 전환 청구기간은 2022년 7월 22일 ~2026년 6월 21일까지이며, 만기일은 2026년 7월 21일까지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톤, 신한라이프에 모바일 OTP 솔루션 공급 계약

우선, 아톤이 보유한 보안 솔루션은 농협, 신한 등 대형 은행과 KB증권,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증권 등 여러 증권사에 공급된 바 있는데요.

지난 2021년 8월, 아톤이 신한라이프와도 모바일 OTP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신한라이프 어플리케이션에 아톤의 모바일 OTP를 적용해 인증 수단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하네요.

이 모바일 OTP 솔루션은 금융 거래를 할 때 작동하는 추가 인증 수단으로, 실물 보안 매체 없이 일회용 비밀번호가 생성되어 편의성을 높다는 점이 큰 특징인데요.

여기에 직접 개발한 엠세이프박스를 적용하여 스마트폰에서 암호화 키 등의 알고리즘이 유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고 하니 고객들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아톤, KT와 전자문서 분야 파트너십 협약 체결

지난 2021년 9월, 아톤이 KT와 전자문서 분야와 관련된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KT 페이퍼리스 플랫폼을 활용해 전자문서 서비스에 관해 협력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아톤이 KT가 주도하는 전자문서 DX 원팀에 참여하여 보안 기술을 제공하게 되며, KT에서 연간 약 45억장을 생성하고 있는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전환시키는 것이 1차 목표라고 합니다.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나중에는 청구서, 고지서 등의 여러 전자문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아톤이 KT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문서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네요.

 

아톤, 디지털 자산회사 카르도 투자, NFT 수혜

지난 2021년 9월, 아톤이 갤럭시아머니트리, 농협은행, 한국정보통신, 헥슬란트와 협력하여 합작법인 카르도에 투자한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앞서 지난 2021년 7월 농협은행이 추진한 디지털 자산 사업 업무 협약의 연장으로써 이번에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공동출자가 진행된 것인데요.

합작법인 카르도를 통해 NFT, STO연계, 커스터디 및 디지털자산 결제 사업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카르도의 서비스의 영역은 코인, 부동산 미술품 등을 토큰화 할 수 있는 여러 재화를 수탁 대상으로 하며,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 MZ세대를 겨냥한 블록체인 기반의 신금융 서비스로 연결할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아톤은 그동안 쌓아온 핀테크 보안 부문 기술을 통해 AML(자금세탁방지), KYC(고객확인제도) 업무 등 가상자산사업자에게 요구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최근 페이스북이 기업명을 메타로 변경하며 NFT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인해 NFT 관련주들이 핫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바, 이에 따라 NFT 관련 합작법인에 투자한 아톤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죠.

최근 재무 상황 살펴보기

아톤의 최근 재정 상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연간 매출액 29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도 325억원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연간 영업이익도 약 21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도에 기록한 41억원에 비해 반토막이 나버렸는데요. 

그래도 다행인 건, 전년도에 -113억원 적자를 기록한 당기순이익이 2020년도 기준으로 6억원 이익을 기록하면서 가까스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 321억원, 66억원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갱신했으며, 2021년 누적 당기순이익도 이미 56억원을 넘어선 상황이네요.

최근 금융권 위주로 비대면 서비스 및 디지털 전환이 이뤄짐으로 인해 아톤의 보안 솔루션 수요가 확대되며 외형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톤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동향

최근 아톤의 주식 배당금 실시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이 기업은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데요.

향후 외형이 더욱 성장되면, 그때가서 기대해봐야겠네요.

 

최근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 매매 추이

지난 한 달 동안 기관투자자 및 외국인투자자의 거래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관투자자의 경우를 보시면, 지난 한 달 간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은 지난 한 달 동안 약 1~4%대 범위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네요.

 

상장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아톤이 상장한 이후 현재까지의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가는 2019년 10월에 기록한 49,700원이며, 최저가는 2020년 3월에 기록한 13,450원인데요.

최근 장 마감 시 종가는 약 41,000원으로 역대 최고 주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모습이네요.

최근 한국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은행 및 증권사의 보안 수요도 함께 급등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은행 및 증권사를 대상으로 확대해 온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지난 2019년 통신사 3곳 기업과 함께 사설인증서비스인 PASS를 출시한 바, 본인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플랫폼의 성장도 이어져오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이 PASS 서비스는 고객이 본인확인을 목적으로 PASS를 이용 시 건당 수수료를 기관이 아톤에게 지급해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최근 이용 기관이 늘어남에 따라 매출 성장도 계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 의견은 언제나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11.27 - [경제 정보] - 케이카 주가 전망

 

케이카 주가 전망

케이카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지난 2017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2021년 10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게 된 케이가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시가총액 약 1조 7,335억

aa17.tistory.com

2021.11.24 - [경제 정보] - 플래티어 주가 전망, 공모가

 

플래티어 주가 전망, 공모가

플래티어 주가 전망, 공모가 안녕하십니까. 지난 2005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2021년 8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게 된 플래티어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가총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