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한일단조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6. 15.

한일단조 주가 전망

안녕하십니까. 1966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11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인 한일단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일단조는 철강 단조품의 생산과 유통을 주력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며,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경상남도 창원시에도 공장을 두고 있구요.

그리고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AXLE SHAFT류의 동력전달장치인 자동차 부품 및 탄체 등의 방산 제품이 있으며, 기타 산업기계 부품 등도 제조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태국 현지의 생산법인인 HANIL FORGING를 보유하고 있죠.

또한, 방산주로 분류되고 있는 기업이며 최근 한미 정상회담 미사일지침 종료로 인해 많은 투자자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한일단조가 최재형 감사원장 고향인 경상남도 진해시에 대규모 부동산을 보유했다는 이유만으로 최재형 관련주로도 분류되어 있구요. 

 

최근 한일단조 주가 변동 추이

최근 한일단조의 주가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3월 30일 주가는 최저 1,970원 수준이였는데, 이후 서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2021년 5월 24일부터 주가가 갑자기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죠.

그리고 급등 이후 주가는 조정을 받으면서 소폭 하락했었는데요.
약 2주 뒤인 2021년 6월 8일부터 다시 주가가 급등했으며, 2021년 6월 14일에는 최고 3,435원까지 터치한 상황입니다.

 

한미 정상회담 미사일 지침 종료 수혜로 인한 주가 강세

한일단조는 첨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 및 탄두와 중장비 부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방위산업주로 분류되어 있는 기업이죠.

지난 2021년 5월 21일 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두 나라 간 미사일 지침을 종료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일단조가 수혜를 받았습니다.

미사일 지침 종료는 곧 탄두 무게에 관계없이 사거리 약 1000㎞ 이상의 중거리탄도미사일의 독자적 개발은 물론이고, 우주로켓 기술을 자유로이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이 소식으로 인해 한일단조는 5월 21일부터 3거래일 동안 연속으로 각 약 4%, 11%, 23%씩 주가가 상승한 바 있으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윤석열 국방 강조 발언에 한일단조 수혜

윤석열 전 총장은 현충일날K-9 자주포 폭발사고 피해자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준영씨를 만나면서 "국가를 위해 헌신하다 부상을 당하거나 생명을 잃은 사람들 및 그 가족들을 위하여, 안보 역량을 키우는 것은 필수적인 일", "보훈이 곧 국방이다"라는 발언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민주주의와 경제 모두 튼튼하고 강력한 안보가 확보되어 있어야 가능하다"라고 는 말을 덧붙였구요.

이에 따라 한일단조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안보, 국방 등의 강조 발언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가 강세를 보인 바 있습니다.
(6월 10일에는 약 9% 상승한 가격에 장을 마감했죠.)

 

한일단조 주가, 최재형 관련주 수혜

한일단조는 경상남도 진해시에 대규모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최재형 감사원장이 경상남도 진해시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죠.

2021년 5월 말 이후 야권이 최재형 감사원장을 차기 대선 후보로 추진 중인 것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한일단조가 수혜를 받으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2021년 6월 10일에는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최재형 원장에 대해 '아직 출마 결심을 한 건 아니지만, 7월 쯤 되면 최종 결정을 알 수 있을 것'이라라는 의견을 표출한 바 있구요.

2021년 6월 13일에는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최근 대선후보로 의논되고 있는 최재형 감사원장을 위한 환영 꽃다발을 준비'했다라는 말을 한 바 있죠.

본격적으로 인사 영입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재무상황 분석

최근 한일단조의 재정상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간매출액은 2018년도 이후 감소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도 기준으로 1,383억원을 기록했네요.
그리고 연간 영업이익은 2020년 기준으로 9억원 이익을 기록하면서, 전년도에 기록한 57억원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연간 당기순이익은 2020년 기준으로 -36억원 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 전환이 된 상황이구요.

재정상태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주식 배당금 지급 추이

최근 한일단조의 주식 배당금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주식을 보유한 주주분들에게 배당을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는, 배당금 지급보단 안정적인 실적 개선이 더 필요한 상황이죠.

 

최근 기관 투자자 및 외인 주식 매매 추이

지난 한 달 동안, 기관 및 외인 투자자의 주식 거래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투자자의 경우, 최근 한 달 간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우위에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외국인 지분율의 경우, 한 달 전 약 2%대에서 최근 1%대 미만으로 내려온 모습이네요.

 

과거 10년 동안 한일단조 주가 추이 및 주가 전망

지난 10년 간 한일단조의 주가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점은 2017년 9월에 기록한 4,097원이고, 최저점은 2020년 3월에 기록한 871원입니다.
2020년 3월경, 코로나로 인한 주식 시장 폭락 사태 때 동전주까지 내려갔었던 종목이네요.

한일단조는 2020년도에 방산부품 부문의 매출이 상승하였지만, 전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전방 자동차 산업의 수요 저하로 자동차부품 등의 판매 부진으로 매출이 다소 축소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외환환산 관련 수지의 감소로 인해 당기순이익도 전년도 대비 적자 전환이 되었죠.

그래도 다행인건, 최근 정부의 국방 예산 확대 및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인한 전방 자동차 산업의 회복세로 자동차 및 방산 부품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올해에는 당기순이익을 흑자로 전환시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회사의 능력보다는 한미 정상회담 미사일 및 최재형 테마로 인해 주가가 상승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테마주는 주가 변동성이 크게 움직이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의견은 항상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적인 주식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06.14 - [경제 정보] - 이루온 주가 전망

 

이루온 주가 전망

이루온 주가 전망 이번에는 1998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1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인 이루온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루온은 이동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카톡 오픈채팅방 오시면, 새로운 글 소식을 알림해드리겠습니다.^^(비밀번호 : 2277)

 

객관적인 주식 정보 및 소식 공유

#주식 #주식정보 #주식소식 #코스닥 #코스피 #나스닥

open.kakao.com

 

반응형

'경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기술 주가 전망  (0) 2021.06.16
헬릭스미스 주가 전망  (0) 2021.06.15
이루온 주가 전망  (0) 2021.06.14
티플랙스 주가 전망  (0) 2021.06.14
엘비루셈 주가 전망  (0) 2021.06.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