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4. 24.

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전망

 

 

이번에는 2001년 2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기업인 두산인프라코어 주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00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건설중장비, 공작기계 및 엔진 등을 제조 및 판매하였는데요. 2016년도 2월에 공작기계 사업부문을 매각함으로써 건설기계와 엔진 두 개의 사업무문으로 재편되었습니다.

주력 생산 제품으로는 건설기계부문에서의 휠로더, 굴삭기 등이 있으며, 엔진 부문에서는 발전기용 디젤엔진과 산업용 디젤엔진 등이 있구요.

그리고 굴삭기 시장에서 두산인프라코어, 볼보, 현대건설기계 이 3개 기업이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확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현대중공업그룹과의 인수합병소식으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죠.

 

두산인프라코어 최근 1년 간 주가 변동 추이

 

 

지난 1년 동안 두산인프라코어의 주가 추이를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020년 3월경, 코로나 주식 시장 하락 사태로 인해 주가는 최저 2,500원까지 하락했었는데요.
다행히도 주가는 바로 반등을 보여주었고, 이후 등락을 반복하면서 우상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2021년 3월 22일부터 주가가 갑자기 급등하기 시작하더니, 2021년 3월 30일에는 최고점 12,050원까지 기록한 상황입니다.

 

현대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소식

 

 

2021년 2월, 현대중공업이 두산인프라코어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KDB인베스트먼트와 현대중공업지주 컨소시엄이 두산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것인데요.
이번 계약을 기점으로 현대중공업지주 컨소시엄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하고 있던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약 35%를 약 8천500억원에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현대건설기계를 보유하고 있는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하게 되면서 그룹 건설기계사업부문이 우리나라 1위, 저세계 7위권으로 도약하게 되었구요.

현대중공업그룹은 인수 이후 각 법인의 독립경영체제를 지원함과 동시에, 연구개발 부문 등을 강화시켜 결합 시너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두산인프라코어의 기존 임직원의 고용 안정 및 거래처 유지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합니다.

국내 1위, 2위 업체의 인수합병이 건설기계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게하는 대형 인수 소식이였죠.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면 이 현대중공업지주 컨소시엄은 2020년 9월에 두산인프라코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예비입찰에 참여하였고, 12월 10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12월 23일 바인딩 MOU 체결 등 약 4개월간 인수 절차를 진행해왔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 한국 중국 미국 굴착기 월간 최다 판매 기록

 

 

두산인프라코어가 2021년 3월 기준으로 한국과 중국, 북미 시장에서 월간 굴착기 판매량에서 사상 최대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먼저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2021년 3월 한 달간 총 650대의 굴착기를 판매하면서 사상 최대 월 판매량을 기록했구요.
중국 시장에서는 총 4,591대를 판매하면서 1994년도에 중국에 진출한 이래 최대 기록을 세웠습니다.
또한 중국에 진출한 해외기업 중에서 세계 1위 기업인 미국 캐터필러를 제치고 판매량 1위를 따냈구요.
북미 시장에서도 총 177대의 건설장비를 판매하면서 자체 최고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코로나 극복을 위한 각국의 경기부양책과 원자재 가격 상승에 의한 광산 개발 증가, 그리고 기술 및품질을 내세운 마케팅 활동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대제뉴인, 두산이프라코어 주식 취득 소식

 

 

2021년 4월 9일, 현대중공업가 현대제뉴인이 두산인프라코어 주식 7550만9366주를 약 8,500억원에 취득하였다는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주식 취득으로 인해 현대제뉴인이 두산인프라코어의 지분 약 35%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현대중공업은 2021년 2월 SPC(특수목적법인)인 현대제뉴인을 신설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중공업이 현대제뉴인에 두산인프라라코어의 주식과 신주인수권을 전량 이전함에 따라 현대제뉴인이 건설기계부문 중간지주사 역할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현대제뉴인은 현대중공업지주가 토목공사 및 기계장비를 제조하기 위해 설립한 신규법인으로, 현대중공업지주가 지분 전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산인프라코어, IF 디자인 어워드 금상

 

 

2021년 4월 16일에는 독일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 콘셉트엑스 굴착기 디자인으로 두산인프라코어가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위 사진이 콘셉트엑스 굴착기 모습이구요.

이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인터네셔털 포럼에서 1953년부터 주관하는 대회인데요.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대회죠. 올해 iF 디자인 어워드에 약 1만여 점 이상의 작품이 신청했으며, 두산인프라코어가 수상한 금상은 이 작품 중 단 75개 작품에게만 수여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콘셉트엑스 굴착기의 특징으로는 운전자가 탑승하는 캐빈이 없고 하부체인 굴착기 무한궤도가 4개로 분리되었다는 점인데요. 4개의 무한궤도를 통해 고르지 않은 지면에서도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두산인프라코어의 콘셉트엑스는 2019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건설 무인자동화 통합 솔루션입니다. 드론을 이용하여 작업장을 측량한 후 데이터를 자동 분석 및 계획 수립한 뒤 굴착기 등 건설장비에 데이터를 전송해서 무인으로 작업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두산인프라코어, 지게차 엔진 1만5천대 수주 소식

 

 

2021년 4월 19일, 두산인프라코어가 중국 지게차 제조업체인 린데차이나로부터 엔진 15,000대를 수주했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가 2023년도부터 2027년도까지 소형 디젤과 LPG용 G2엔진 15,000대를 순차적으로 공급하게 된 것인데요. 이 엔진은 린데차이나에서 생산하고 있는 유럽, 북미 수출용도인 3.5톤 이하 지게차에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번 입찰에서 수주하기 위해 일본, 독일 등 글로벌 엔진제조사들과 경쟁했는데요. 두산인프라코어의 G2엔진은 유럽의 "스테이지5"와 미국의 "티어4 파이널" 배기 규제를 모두 충족했죠. 그리고 친환경과 고효율은 물론, 가격 경쟁력 및 품질 등 종합적인 부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서 최종적으로 낙찰 받게 된 것입니다.

특히 신형 G2 엔진은 자사 특허기술인 ULFC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기존 모델보다 출력은 증가시키고, 연료와 엔진오일 소모량을 최저 수준으로 낮췄다고 하네요. 필터류의 교체 주기도 무려 1,000시간까지 늘렸다고 합니다.

 

두산인프라코어 최근 재무정보 분석

 

 

두산인프라코어의 재무상태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도 이후 연간 매출액은 약 7~8조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간 당기순이익 추이를 보시면, 2018년도와 2019년도에는 약 3,900억원대였는데 2020년도 기준으로 2,851억원을 기록하면서 다소 이익 폭이 감소한 상황이네요.

중국 쪽의 건설장비의 수주는 증가하였지만, 밥켓부문의 부진으로 인해 순이익 폭이 하락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두산인프라코어, 주식 배당금 지급 추이

 

 

두산인프라코어의 주식 배당금 동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 600원, 2018년 : 800원, 2019년 : 700원, 2020년 : 600원을 지급해왔습니다.
그리고 배당수익률은 약 1% 내외 수준을 유지하고 있네요.

2020년도에는 순이익 감소로 인해 배당금도 100원 감소된 것으로 보여지네요.

 

두산인프라코어, 기관투자자 및 외인 주식 거래 동향

 

 

지난 한 달 동안 기관투자자와 외국인의 주식 거래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관투자자의 경우, 지난 한 달 간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더 우위에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율은, 지난 한 달 간 약 8%대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 4월 6일과 7일에 잠깐 동안 9%대로 올라오긴 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 지난 10년 간 주가 변동 추이 및 주가 전망

지난 10년 동안 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추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점은 2011년 5월에 기록한 30,750원이고 최저점은 2020년 3월에 기록한 2,500원입니다.
최근 주가 추이만 봤을때는 상승세로 보였지만, 10년 동안의 주가 변동을 보니 오랜 기간 동안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었던 종목이였네요. 

우선, 두산인프라코어는 2017년도부터 세계 2위 지게차 회사인 독일 키온에 G2엔진을 장기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는 이탈리아 트랙터 기업인 아르보스와 장기 공급을 계약했으며, 중국의 지게차 선두업체인 바올리와도 G2엔진 12,000여 대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구요. 최근에는 중국 기업과도 15,000대 수주 계약 소식도 있었죠.

그리고 두산인프라코어는 2021년도 내에 존속법인인 사업부문과 신설법인인 투자부문으로 인적분할한 뒤 투자부문은 두산중공업과 합병하고, 사업부문에 대해 현대중공업그룹에 매각되는 상황인데요.
최근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기대되는 상황에서, 두산인프라코어는 현대중공업 그룹 편입 효과 등으로 인해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저의 의견은 참고만 해주시기 바라며, 성공적인 주식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정보

2021.04.03 - [경제 정보] - 수산중공업 주가 전망

 

수산중공업 주가 전망

수산중공업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1991년 8월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수산중공업 주가에 대해 보겠습니다. 수산중공업은 1984년도 3월에 설립된 기업이구요. 유압브레이커, 트럭크레인 등의 건

aa17.tistory.com

 

주식 정보의 실시간 알림을 원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주식 쉬운 : 네이버 카페

객관적인 주식 정보 공유를 위한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카톡 오픈채팅방 오시면, 새로운 글 소식을 알림해드리겠습니다.^^(비밀번호 : 2277)

 

객관적인 주식 정보 및 소식 공유

#주식 #주식정보 #주식소식 #코스닥 #코스피 #나스닥

open.kakao.com

 

반응형

'경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  (0) 2021.04.27
레고켐바이오 주가 전망  (0) 2021.04.25
휴온스 주가 전망  (0) 2021.04.24
드림텍 주가 전망  (0) 2021.04.24
티케이케미칼 주가 전망  (0) 2021.04.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