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아이에이 주가 전망

by 리얼하 2021. 1. 18.

아이에이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에이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업은 1993년 8경 반도체 개발 및 설계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4월 코스닥에 상장한 회사입니다.

자동차 부문을 중심으로 반도체와 모듈 사업을 하고 있으며, 또한 자회사를 통해 전력 반도체, 자동차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 12년 전인 2009년에는 현대기아자동차와 현지화 계약을 체결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2011년 비디오, 오디오 및 내비게이션 시스템 제어 반도체를 공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아이에이, 지난 1년 주가 변동 추이

지난 한 해의 주가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 하락 사태로 20년도 3월경에 주가가 268원까지 곤두박질쳤습니다. 

​그 후, 동전주에서 머물고 있었는데요.

9월과 11월에 급등을 시작하더니, 20년 12월에는 동전주에서 벗어나 지폐주로 등극했습니다.​

 

아이에이, 무려 10일 연속 주가 상승

지난 해 12월 9일, 무려 9일 연속 상승세를 보여주기도 했구요.​

다음날인 12월 10일에는 10일 연속 상승했다는 기사가 더 크게 실렸습니다.

​아주 힘있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원인을 한 번 보겠습니다.​

 

아이에이 영업이익 실적 호조

재작년인 2019년도에는 아이에이 역대 최고 성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작년인 2020년 1분기에는 이익이 흑자로 전환하였었구요.

2020년 3분기에는 실적이 가장 높았다는 2019년 영업이익과 비교해서 무려 36%나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아이에이, 트리노테크놀로지 지분 양수

또한 작년 11월, 아이에이는 전력 반도체 개발 회사인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지분 약 51%를 세원으로부터 127억원에 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이 당시, 이 소식으로 인해 주가 상승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지분 인수의 주요 목적은 전력 반도체 사업을 확장하여 경영성을 확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아이에이, 중국 전기차에 전력모듈 공급 소식

그리고 중국 1위 전기차 회사에 EWP 시스템용 전원 모듈을 공급하여 두 가지 모델에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도 주가는 상한가를 쳤습니다.

​아이에이는 또한 아이에이전력전자유한공사 지분의 약 57.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전력전자유한공사는 중국 염성 정부와 협력하여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렇듯이 아이에이는 중국 자동차 회사들과 협력 관계에 있기 때문에, 중국 전기 자동차 뉴스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향후 중국의 자동차 동향도 살펴보시면, 이 종목 동향 파악에 도움 되실 겁니다.)

물론, 중국 전기 자동차는 아직 테슬라만큼은 좋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중국 정부가 계속해서 투자와 지원을 한다면, 회사의 실적 증가도 기대할 수 있겠죠. 그로 인해 아이에이 실적도 함께 좋아질 것이구요.​

그리고 최근 녹색 뉴딜정책 등 국내에서 친환경차 보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사업에 대한 기대감 등 사회적인 긍정적 요인이 많은 분위기입니다.

 

아이에이, 52주간 주가 및 시총

52주 동안 가장 낮은 가격과 가장 높은 가격은 각각 268원과 1,375원으로 차이의 약 5배입니다.

52주 만에 최고치인 1,375원은 이번 달(1월 8일)에 기록한 가격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3,278억 원입니다.

 

아이에이, 기관 및 외인 매매 추이

외국인의 주식 보유율은 한 달 동안 계속 1% 초반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관 투자자들은 매수보다 매도세가 더 강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지난 12월 말에는 잠깐 동전주로 다시 내려갔었는데, 곧바로 지폐주로 회복한 모습입니다.​

 

아이에이 분기별 재무재표 분석

분기별 매출액은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순이익은 2019년 보다 훨씬 증가하였습니다.

19년도 4분기에 -28억원 적자를 기록 후, 20년 1분기에 바로 흑자 전환하였고, 그 이후 연속적으로 흑자를 내면서 순이익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 침체 분위기 때문에, 전장용 반도체와 모듈 판매에 약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그로 인해 매출 성장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순이익을 내고 있는건 긍정적 요인입니다.

항상 신중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